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정화예술대학교]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교육
김정현 사진 씨네21 사진팀 2018-12-11

정화예술대학교 방송·영상학부, 공연예술학부

학과소개

정화예술대학교는 2019학년도에 큰 변화를 맞이한다. 방송영상·연기학부로 통합되어 있던 방송·영상학부, 공연예술학부, 실용음악학부를 분리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방송·영상학부에는 미디어콘텐츠디자인전공, 공연예술학부에는 뮤지컬전공과 공연기획제작전공을 세부전공으로 신설한다. 학부와 전공을 이전보다 세분화함으로써 교육의 질과 전문성을 더 높이고자 한 것이다.

정화예술대학교는 영화의 메카인 충무로, 방송국이 밀집한 여의도와 상암동, 연극의 중심 대학로에 30분 이내면 닿을 수 있는 지리적 조건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장 탐방과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을 수업의 강사로 초빙하면서 학생들이 현장과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정화인증제’는 이러한 학교의 목표와 강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프로그램으로, 정규 수업시간 이외에 현장의 전문가로부터 연간 300시간의 추가 교육이 제공된다. 방학 중에는 현장 실습이 이뤄지며 마지막 학기는 ‘실습학기’로 삼아 현장 실습으로 학기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현장 경험을 쌓는 것을 넘어 졸업 이후 현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커리큘럼의 세부적인 내용 역시 현장형 인재를 키우고자 하는 정화예술대학교의 의지를 드러낸다. 포스트프로덕션이 중요해지고 있는 흐름에 맞춰 VFX나 3D, 모션그래픽 같은 기술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미디어콘텐츠디자인전공은 이러한 고민의 결과이다. 또한 방송·영상학부의 많은 수업에 현직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드론기초’ 및 ‘드론실기’ 과목의 경우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인 ‘팬텀 어드밴스’ 장비를 활용하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기관이나 관공서의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문화예술교육사 과정을 2018학년도부터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로 나아갈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공연예술학부 역시 마찬가지다. 공연예술학부는 교수진을 모두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현직 배우와 연출가들로 구성해 현장형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졸업반 학생들에게 오디션 방법, 포트폴리오 작성 등 실질적 취업 준비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는 ‘전공 커리어 세미나’ 과목은 이런 방향성을 잘 보여준다. 다재다능한 능력을 골고루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Triple-Threat Training System’ 역시 공연예술학부의 특징 중 하나다. 이를 기반으로 공연예술학부에서는 매 학기 2~3편 정도의 공연을 준비하고 올리면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무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1년간 해당 전공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 후에 자신의 세부전공을 택할 수 있도록 하는 학부 시스템 역시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정화예술대학교의 학부 시스템과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교육은 학생들의 활발한 업계 진출이라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방송·영상학부에서는 다수의 방송 PD와 영상제작사에서 활동하는 감독, 미디어 아티스트를 배출하고 있으며 공연예술학부의 졸업생들 역시 대학로를 중심으로 연극 및 뮤지컬 무대, 방송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입시전형

2019년 정시 모집에서 방송·영상학부는 특별전형에서 5명, 수능과 학생부 중심 전형으로 구성된 일반 전형에서 각각 17명을 선발한다. 공연예술학부는 일반 전형에서만 81명을 모집한다. 방송·영상학부는 일반 전형(수능 중심)의 경우 수능을 100% 반영해 선발하며 일반 전형(학생부중심)과 특별 전형의 경우 학생부와 면접을 50%씩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공연예술학부는 학생부 30%, 실기고사 70%의 비율로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2019년 1월 4일(금)부터 17일(목)까지이며 면접과 실기고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정화예술대학교 입학 홈페이지(www.jb.ac.kr/web/ips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신감과 과감한 도전이 필요하다”

정화예술대학교 방송·영상학부 전기주 교수, 공연예술학부 김성택 교수

-2019년부터 학부에 큰 변화가 생긴다.

=김성택_ 학부가 분리되면서 외연을 확대했고 내부적으로도 전공을 세분화함으로써 더 심화되고 전문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수시 1차 선발이 완료된 것으로 알고 있다.

=전기주_ 설립 초기보다 인지도가 올라간 것을 실감했다. 적지 않은 학생들이 우리 학부에 진학하기 위해 준비했다는 것이 느껴졌다.

김성택_ 학부가 분리되면서 예년에 비해 많은 학생들을 선발했다. 이전보다 더 신중을 기하게 되더라.

-지원 학생들에게 당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전기주_ 정시 때도 면접고사에서는 대학의 핵심가치에 맞는 인재를 찾기 위해 인성, 전공적성, 미래 비전에 관한 질문을 개별면접 방식으로 묻고 있다. 우리 대학의 인재상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성택_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자신감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과감하게 도전해주기를 바란다.

홈페이지

방송·영상학부 jb.ac.kr/web/broadcast 공연예술학부 jb.ac.kr/web/show

전화번호

방송·영상학부 02-3789-2020 공연예술학부 02-3789-2020

교수진

방송·영상학부 전기주, 차현희, 이근우, 백철기, 이태진, 이성준, 한동현

공연예술학부 김성택, 최종환, 임주현, 김광주

커리큘럼

방송·영상학부 방송학개론, 기초영상제작실습, 사진의 이해, 디지털편집실습, TV촬영실습, 방송그래픽, TV연출, 기초연기, 드론, 문화예술교육개론, VJ제작실습, 음향디자인실습, 방송영상디자인, TV연기실습, 영화교육론, 드라마제작실습, 영상특수효과편집, CF제작실습, TV다큐멘터리, 스튜디오촬영실습, 영화읽기와 쓰기, 시나리오작법, 사운드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기초, 모션그래픽, 3D 모델링 기초, 미디어크리에이터, 컨셉디자인

공연예술학부 연기론, 연기1·2·3, 연극개론, 기초영상연기, 뮤지컬연기1·2·3, 보컬코칭1·2·3, 댄스1·2·3, 호흡과 발성, 대본리딩, 소리와 음악, 장면 워크샵, 공연제작워크샵1·2·3, 드라마제작실습1·2, 한국전통예술실습, 연출의 이해, 프로덕션 워크샵1·2, 예술현장체험, Vision프로젝트: 행복한 연기여행, 영화와 연기, 카메라연기1·2, 보이스액팅, 즉흥 연기, 연기와 연출, Down Stage, 졸업프로젝트, 배우와 예술, 스타일 연기, 보컬 프로젝트, 공연 댄스 프로젝트, 오디션 프로젝트, 인턴십 컨퍼런스, 테크 리허설 프로젝트, 전공 커리어 세미나, 뮤지컬의 이해, 드라마 쇼케이스, 액션 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