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칼럼 > 마감인간의 music
[마감인간의 music] 아비치 《SOS》, 누가 미완성곡을 꺼내드는가

EDM 프로듀서 니키 로메로는 아비치 사후 앨범 논의가 시작될 즈음 의미심장한 발언을 남겼다. “원작자가 인정하지 않은 곡들을 가지고 작업하는 게 도덕적으로 옳은 건지 잘 모르겠다. 내가 아는 아비치는 엄청난 완벽주의자였다. 그가 동의할지 안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뭔가를 공개한다는 게 좀 찜찜하다.”

그러나 결국 유작은 발표됐다. 4월 10일에 발표된 《SOS》는 아비치의 미발표곡을 동료 뮤지션들이 완성한 버전이다. 생전의 고통을 암시하는 가사와 죽음 이후 첫 신곡이란 화제에 힘입어 나오자마자 차트에서 고공행진 중이다.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 5위 안에 무난히 안착했다. 6월에는 앨범 단위로 풀린다. 제목은 본명 ‘팀 베릴링’(Tim Bergling)에서 따온 《Tim》이다.

일렉트로닉 음악 매거진 <믹스맥>은 아비치를 “일렉트로닉 뮤직에서 최초로 사후 착취되는 슈퍼스타”라고 표현했다. 커트 코베인, 투팍, 마이클 잭슨 등 장르를 막론한 상업적 이용이 일렉트로닉 신에서도 반복되고 있다는 비판이다. 아비치는 자신의 최종 승인을 거치지 않은 곡이 세상에 공개되길 원했을까? 아티스트 사후에 당연한듯 미완성곡들을 발표하는 관행은 과연 옳은가? 《SOS》가 글로벌 인기곡이 된 지금 꼭 던져봐야 할 질문이다. 내지 않은 이유가 분명 있을 미공개곡을 굳이 끄집어내기보다는 자랑스레 내놨던 과거 작품들로 그의 천재성을 되새기면 안 되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