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영화人
<타짜: 원 아이드 잭> 김보묵 미술감독 - 욕망에 따른 공간연출
김성훈 사진 최성열 2019-09-23

공간들이 형형색색이라 인물도 이야기도 지루할 새가 없다. <타짜: 원 아이드 잭>은 공간도 많고, 공간마다 컨셉도 제각각이다. 화면을 채워야 하는 김보묵 미술감독으로선 욕심이 날 만했고 그만큼 부담감도 컸다. “시나리오를 처음 읽었을 때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었고 현대적이었다. 시리즈의 오랜 팬으로서 전작 못지않게 잘 만들고 싶었다.” 화투를 소재로 다룬 시대물이었던 전작과 달리 이번 영화는 시리즈 처음으로 포커를 소재로 한 현대물이라는 게 큰 차이다. 그는 권오광 감독과 영화 속 공간을 현실에 맞게 그리기로 했다.

등장인물들이 각기 다른 욕망을 가졌듯이 공간마다 각기 다른 색감으로 표현하는 게 관건이었다. 도일출(박정민)이 밤마다 포커하러 가는 용산 털보하우스는 “불공평한 세상에 대한 스트레스와 욕망을 해소하는 곳”으로 “누구나 익숙하지만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공간”으로 설계됐다. 일출이 이상무(윤제문)와 처음 맞붙는 털보하우스의 VIP룸은 “용산에 위치한 털보하우스 뒤쪽 쪽방을 VIP룸으로 개조”한 것으로, “마돈나(최유화)가 강렬하게 등장하는 모습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됐다. 애꾸(류승범)가 일출, 까치(이광수), 권 원장(권해효) 등을 모아 작전을 짜는 아지트는 “류승범의 자유로운 면모와 세월을 고스란히 반영하기 위해 찾아낸 넓은 창고”에서 찍었다. 일출 일당이 작전을 실행하는 지방 시퀀스는 “서울 시퀀스보다 색을 뺐고 ‘레트로’ 색감을 많이 반영”했다. 일출과 이상무가 마지막으로 맞붙는 서천 양식장은 “강화도의 한 창고를 빌려 양식장 세트를 제작”했다. 각각의 공간들이 이야기에 맞게 정교하게 설계됐다.

무대미술을 전공한 그는 대학을 졸업한 뒤 <고독이 몸부림칠 때> 미술팀으로 경력을 시작해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1987> 등 여러 영화에서 아트디렉터로 활동하다가, 아직 개봉하지 않은 윤성현 감독의 신작 <사냥의 시간>으로 미술감독 데뷔했다. “<사냥의 시간>은 이제껏 한국영화에서 보지 못한 작업이라 생소했고, 그만큼 만족감도 컸다.” 현재 그는 류승완 감독의 신작 <탈출>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이야기를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진짜 있을 법한 공간을 설계하는 미술을 선보이고 싶다”는 게 그의 단단한 각오다.

포토 프린트와 빅토리녹스 칼

“포토 프린트는 <사냥의 시간>으로 미술감독에 입봉했을 때 마련했다. 디자인 작업을 많이 하다보니 공간을 설계한 그림을 직접 출력해 보여주면서 논의하는 편이다. 빅토리녹스에서 나온 이 맥가이버 칼은 무대미술할 때부터 썼던 것으로, 잃어버릴 때마다 이 칼만 구입한다. 여러 브랜드를 써봤는데 이게 제일 좋다.”

2019 <사냥의 시간> 미술감독 2019 <타짜: 원 아이드 잭> 미술감독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