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정화예술대학교] 다채로운 산학연계로 현장 친화적인재 키운다
남선우 2019-12-09

정화예술대학교 방송·영상학부, 공연예술학부

방송·영상학부

공연예술학부

학과소개

정화예술대학교는 기존 방송영상·연기학부를 방송·영상학부, 공연예술학부, 실용음악학부로 세분화하고, 미디어콘텐츠디자인전공을 신설하는 등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방송·영상학부와 공연예술학부는 현장 친화적인 융합형 창의 예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산학연계를 통한 실기위주의 학습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정화예술대학교 방송·영상학부는 방송영상전공과 미디어콘텐츠디자인전공으로 양분된다. 방송영상전공은 1인 미디어제작시대를 선도하는 방송영상제작디렉터 육성에, 미디어콘텐츠디자인전공은 오리지널IP 기획을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과 연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방송·영상학부는 실습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콘텐츠제작에 참여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공연예술학부는 연기전공, 뮤지컬전공, 공연기획제작전공으로 나뉘어 있어 학생들은 관심 분야와 진로에 따라 실기교육을 받을 수 있다. 매 학기 공연제작 실습을 하고,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책임지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좀더 실제적인 체험을 하게 된다.

두 학부 모두 남산에 위치한 정화예술대학교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폭넓은 산학협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영상학부는 FTV, TBS 등 방송사와의 교류를 통해 해당 방송사의 전문가들로부터 제작 수업을 듣기도 하고, 직접 만든 영상물을 방송사에 공급 및 편성하기도 한다. 공연예술학부 또한 충무로 현장의 전문가들과 ‘전공 커리어 세미나’라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이 매년 강서구립극단 정기공연에 참여하는 등 현장 경험을 이어가는 중이다. 정화예술대학교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각종 콘텐츠 경연대회에 도전하고, 자신이 개발한 콘텐츠의 상품화를 시도하며 융합형 창의 예술인재에 한 걸음씩 다가서고 있다.

입시전형

정화예술대학교 수시모집은 11월 중으로 마무리된다. 정시 1차는 2019년 12월 30일(월)에서 2020년 1월 13일(월)까지 모집하며, 1월17일(금)에서 21일(화) 중으로 면접과 실기고사가 실시되고, 1월 31일(금) 합격자를 발표한다. 정시 2차는 2월 15일(토)에서 17일(월)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방송·영상학부는 정시 1차에서 학생부 중심 전형(학생부 100%) 9명, 수능 중심 전형(수능 100%) 9명을, 정시 2차에서는 학생부(학생부100%) 중심 전형 7명을 선발한다. 공연예술학부는 정시 1차와 2차 일반전형으로 각각 80명, 19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면접 및 실기고사 100%로 선발한다.

"우리 학생들이 콘텐츠로 경제적 가치 창출하길"

정화예술대학교 방송·영상학부 차현희 교수, 공연예술학부 김성택 교수

-올해부터 방송영상·연기학부가 방송·영상학부, 공연예술학부, 실용음악학부로 세분화되었다. 이러한 재편에는 어떤 바람이 뒷받침되었는가.

=차현희_방송영상 채널이 다변화되면서 젊은이들이 문화를 만들고 주도해나가기 용이해졌다. 변화에 발맞춰 학생들이 재능을 살려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전공을 개편해야겠다는 학교의 의지가 있었다.

=김성택_학생들에게 전공별로 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사회 흐름에 따른 요구이자 학생들을 위한 선택이었다.

-각 학부에서 주목할 만한 수업 또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차현희_신설된 미디어콘텐츠디자인전공 학생들은 그래픽디자인, 오리지널IP콘텐츠기획, 브랜디드콘텐츠제작실습 등을 통해 직접 오리지널 IP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2019 스트리트아트어워즈페스티벌 캐릭터 경연대회에서 수상하고, 라인 이모티콘을 제작해 판매하는 등 많은 학생들이 여러 성과를 보이고 있다.

김성택_공연예술학부에서는 풍부한 공연 제작 경험이 가능하다. 매 학기 공연제작워크샵을 진행하고, 2학년 때부터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창작, 기획, 공연까지 하는 ‘다운스테이지’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이때 연극, 뮤지컬 등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공연을 만들 수 있다. 그렇게 완성되는 공연이 매 학기 네편 이상이다.

-어떤 학생들을 기다리는가.

차현희_방송영상계의 모든 작업들은 결국 협업을 필요로 한다. 인성이 좋은 친구들, 능동적이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친구들이 와주길 바란다. 정화예술대학교는 그런 친구들이 와서 서로 도와가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좋은 시작점이 될 것이다.

김성택_공연예술학부는 실기고사도 실시하는데, 이때 잘하든 못하든 용기를 보여주는 학생을 선호한다. 진심과 성실성을 원한다. 무대 위에서 자신의 열정을 불태울 준비가 된 친구들을 기다리겠다.

홈페이지 방송·영상학부 jb.ac.kr/web/broadcast 공연예술학부 jb.ac.kr/web/show

전화번호 방송·영상학부 02-3789-2020 공연예술학부 02-3789-2020

교수진

방송·영상학부 전기주, 차현희, 이근우, 한동현

공연예술학부 김성택, 최종환, 임주현, 함제범, 김영래, 서철

커리큘럼

방송·영상학부 TV연출, 그래픽디자인, 디지털편집실습, 드론 및 카메라응용실습, 멀티미디어개론, 모션그래픽, 문화예술교육개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영상디자인, 영상미학, 음향제작실습, 이미지와 스토리창작, 정보사회와 미디어, 행복한 미디어여행, TV다큐멘터리, TV연기 및 드라마제작실습, TV제작실습, VJ제작실습,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뮤직비디오제작실습, 방송영상세미나, 스튜디오특수촬영실습, 영상특수효과, 영화교육론, 영화학개론, 영화교수학습법, 영화교육프로그램개발, 기획과 프레젠테이션, 디지털미디어전략, 아트디자인워크샵, 디지털스토리텔링랩, 브랜디드콘텐츠제작실습, 사운드디자인, 시나리오, 오리지널IP콘텐츠기획, 콘텐츠디자인, 프로덕션디자인

공연예술학부 연극개론, 호흡과 발성, 즉흥연기, 장면워크샵, 프로덕션워크샵, 공연제작워크샵(연극/뮤지컬/공연기획제작), 졸업프로젝트(연극/뮤지컬/공연기획제작), 움직임Vision프로젝트: 행복한 연기여행, 한국전통예술실습, 문화예술교육론, 기초영상연기, 카메라연기, 뮤지컬연기, 연기와 연출(스튜디오/스테이지), 오디션프로젝트, 뮤지컬명작실기, 뮤지컬레퍼토리, 시창청음, 보컬코칭, 공연댄스프로젝트, 극장일반상식, 보컬프로젝트, 공연장운영과 기획, 연출의 이해, 예술현장체험, 액션연기, 예술경영, 무대디자인과 기술, 전공커리어세미나, 다운스테이지

사진 정화예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