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영화人
신동환 무주산골영화제 사무국장 - 영화제 관객이 나의 보람
조현나 2020-06-08

사진제공 무주산골영화제

“무주산골영화제에 한번도 안 온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온 사람은 없다.” 신동환 사무국장의 말에서 영화제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졌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많은 영화제들이 취소되거나 연기되었지만 다행히 무주산골영화제는 6월 4일부터 8일까지 계획대로 열렸다. “개최 일정에 관한 많은 고민들이 있었지만 관객에게 한 약속을 지키기로 협의했다.” 무주산골영화제는 “개봉작 중 좋은 영화들을 다시 보자는 컨셉의 영화제”이기 때문에 OTT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는 영화들을 상영하기보다는 무주산골영화제만의 프로그램을 온라인 스트리밍 방송으로 내보내 영화제의 특성을 살리기로 했다. 6월 4일 무관객 라이브로 진행되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6월 7일까지 무성영화 라이브 프로그램과 공연, 토크들이 차례로 이어진다. 덕유산국립공원 대집회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야외프로그램은 8, 9월 즈음 상황이 안정되면 재개할 예정이며, 실내 상영 및 ‘넥스트 액터’, ‘무주 셀렉트: 동시대 시네아스트’ 와 같은 프로그램은 올 하반기 서울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영화제를 알리는 의미로 진행할 계획이다. 6월 4일을 기점으로 무주산골영화제의 긴 여정이 시작됐다.

전주대학교에서 연극영화를,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에서 영화 기획을 전공한 신동환 사무국장은 전주국제영화제 홍보팀에서 일을 시작했다. 10년간 몸담은 전주국제영화제 외에도 부산국제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등 여러 영화제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임권택 감독의 <달빛 길어올리기> 제작부장을 맡는 등 영화 현장에서 활동해왔던 신동환 사무국장이 영화제로 눈을 돌린 건, “스텝들과 같이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일에 재미를 느꼈고, 무엇보다 영화제를 즐기는 관객을 볼 때마다 보람찼기 때문”이다. “영화와 문화예술 중심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것”이 신동환 사무국장이 느낀, 여타 축제들과 다른 영화제의 매력이다.

신동환 사무국장과 무주산골영화제와의 인연은 2013년부터 이어졌다.“1회 때부터 섹션 기획, 구성, 컨셉 선정까지 진행한 터라 무주산골영화제에 애정이 깊다.” 사무국장은 “작은 영화제일수록 스탭들이 일당백을 하기 때문에 영화제에 임박해서는 못질까지 다 한다”며 “올해 영화제도 관객이 잘 즐겨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신동환 사무국장의 세심함이, 무주산골영화제의 도약에 큰 힘을 실어줄 거라 믿는다.

That's it

사진제공 무주산골영화제

스마트기기

“일분일초를 다투는 현장에 서 스탭들과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마트기기들이다. 영화제 업무 외 시간에는 이 기기들과 좀 떨어져 지내야 하는데 차마 그러지 못하고 일상과 업무를 함께한다는 점에서 주변 사람들을 걱정시키는 중이다.”

Filmography

영화 2011 <달빛 길어올리기> 제작부장 2011 <위도> 프로듀서 2003 <최후의 만찬> 제작부

영화제 2015~ 무주산골영화제 사무국장 2013 무주산골영화제 홍보마케팅 팀장 2012 전주국제영화제 제작배급실장 2011 전주국제영화제 JPM 팀장 2005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기술팀 2004 부산국제영화제 기술팀

관련영화

사진제공 무주산골영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