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영화 '내언니전지현과 나' 버려진 추억의 게임 <일랜시아>에 남은 90년대생의 초상
김소미 2020-12-09

작고 소중한 내가 사는 곳

내 언니가 전지현이었으면 좋겠다. 하교 후 우울한 마음으로 컴퓨터를 켠 초등학생 박윤진은 게임 속 캐릭터의 이름에 자기 바람을 곧이곧대로 적어넣었다. 그와 또래인 나라면 ‘내언니유진바다슈’쯤으로 지었겠지만 때는 2001년. <엽기적인 그녀>로 대중을 압도한 전지현이 위용을 떨칠 시기였다. 박윤진 감독은 그렇게 게임 회사 넥슨이 1999년 론칭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일랜시아>에 ‘내언니전지현’이라는 사랑스러운 이름으로 뿌리내렸다. 이후 그의 <일랜시아> 업력은 줄기차게 계속되어, 대학생이었던 2013년 무렵엔 ‘마님은 돌쇠만쌀줘’라는 길드(중세 유럽의 조합 개념으로 게임 내 커뮤니티를 일컫는데 흔히 쓰인다.-편집자)를 열었다.

영화 <내언니전지현과 나>는 그곳 <일랜시아>에 남은 감독 자신과 주변인들을 엿보는 다큐멘터리다. 2000년대 초반 반짝 전성기를 누린 후, 화려한 신작들에 밀려 2008년부터 업데이트도 없이 방치된 망겜. 그곳에 계속 접속하는 사람들은 누구이고, 우리와 얼마나 닮았으며, 앞으로 어떻게 함께하게 될까. 영화는 그 질문을 들고 자기 이름처럼 조금 엉뚱하고 다정한 탐험을 떠난다.

관련영화

관련인물

사진제공 호우주의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