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영화 '섀도우 클라우드' 배우 클로이 머레츠가 호러, 액션, 재난 영화 연기를 동시에 선보인 작품
김태호 2021-04-14

때는 제2차 세계대전, 먹구름이 드리운 어느 밤 연합군 비행장교 개릿(클로이 머레츠)이 폭격기에 탑승한다. 개릿은 기밀 물품 운송 임무차 동승 명령을 받았다고 밝히는데 기내 탑승원들은 개릿이 여군임을 조롱하며 기체 하부 볼 터렛(기총 사격 공간)에 밀어넣는다. 우여곡절의 이륙 끝에 항공기는 정상 궤도에 진입하지만 곧 정체불명의 생명체가 기체 주변을 어슬렁거린다. 설상가상으로 적군 정찰기마저 나타나는데 기내 탑승원들은 외려 개릿의 보고를 의심한다.

활발하게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는 배우 클로이 머레츠가 호러, 액션, 재난 영화 연기를 동시에 선보인다. 실제로 <섀도우 클라우드>는 전반부에 심리를 옥죄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다가 미드포인트를 지나면서 액션물로 변모하더니 마지막엔 항공 재난 영화로 탈바꿈한다. 영화 초반 개릿은 협소한 공간에 갇혀 온갖 여성 혐오적 발언을 듣는다. 이런 상황 속 괴수의 등장은 차별과 배타의 폭력이 사회 울타리 안팎에 만연함을 꼬집는다.

영화의 시사점과 별개로 완성도는 그리 높지 않다. 전후반부 연결이 유기적이지 않을뿐더러 각 부분의 만듦새에 아쉬움이 남는다. 모든 인과를 대사로 나열하지만 개연성 수립에 실패해 이야기의 설득력과 몰입감이 떨어진다. 후반부에 시도한 공중전과 맨몸 격투의 쾌감도 밋밋한 편이다. 제45회 토론토국제영화제 미드나이트 매드니스 부문 관객상 수상작.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