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Report > 해외통신원
[베이징] 한국영화 리메이크작 '너의 결혼식', 중국에서 터졌다

중국영화계의 한국영화 리메이크에 대한 관심

<너의 결혼식>

극장가 여름 시즌이 시작되기 전 상반기 가장 큰 성수기라 할 노동절 연휴 5일 동안 중국 극장에는 총 4420만명의 관객이 몰려 16억7천만위안의 박스오피스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노동절 연휴에 맞춰 선보인 자국영화는 9편에 달했고 그중에서 두편의 영화가 연휴 기간 전체 매출의 60%을 가져갔다. 장이머우 감독의 첫 첩보물이라 할 <현애지상>과 <너의 결혼식>으로, 각각 5억500만위안, 5억1200만위안의 매출을 올렸다.

<너의 결혼식>은 동명의 한국영화를 리메이크한 영화다. 드라마 <상견니>로 대륙의 라이징 스타로 거듭난 쉬광한과 떠오르는 신예배우 장뤄난이 주연을 맡았고 개봉 4주차에 접어들며 박스오피스 7억8천만위안의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다. <너의 결혼식>의 여주인공 장뤄난이 주연한 또 다른 영화 <Too Beautiful To Lie>도 김하늘, 강동원 주연의 한국영화 <그녀를 믿지 마세요>의 리메이크작으로 최근 촬영을 마쳤다.

이 밖에도 <남자가 사랑할 때>는 같은 뜻의 제목 <당남인연애시>로 제작돼 지난 4월 대만에서 개봉해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중국 개봉 예정이다. 영화 <써니>는 <양광저매도>라는 이름으로 6월 11일 개봉을 앞두고 연출을 맡은 바오베이얼 감독이 강형철 감독으로부터 받은 축전을 공개했다. 지난 3월 투자제작사 화책연합영업이 발표한 2021년 제작 라인업에서 <나의 특별한 형제>의 리메이크작인 <나의일급형제>가 눈에 띄기도 했다.

최근 중국영화계에서 더욱 활발해진 한국영화 리메이크의 계보는 2013년 이정재, 이영애 주연 영화 <선물>을 리메이크한 <이별계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후 <수상한 그녀> <블라인드> <베테랑>의 중국 리메이크작의 연이은 성공으로 검증된 오리지널 한국영화 IP에 대한 중국 제작자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졌다.

<미씽: 사라진 여자>는 요신마이리 주연의 ‘너를 찾다’라는 의미의 <조도니>로 개봉하며 약 2억8천만위안의 흥행을 거뒀으며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는 대만에서 <모어 댄 블루>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되어 2019년 3월 중국에 개봉했고 누적 박스오피스 약 9억6천만위안의 매출을 올렸다.

다양한 이야기에 대한 중국 관객의 관심이 점차 늘어가면서 작품성과 상업성이 검증된 원작 영화를 기반으로 중국 현지 특색에 맞게 각색을 거쳐 내놓는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