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자메이카의 소울: 이나 데 야드' 자메이카의 레게 전성기를 이끈 뮤지션을 조명하는 다큐멘터리
오진우(평론가) 2021-07-09

안개가 자욱한 도로. 멀리서 한 남자가 걸어온다. 그가 멈춘 곳은 자메이카 킹스턴 비탈에 자리한 어느 집. 그는 마당에 놓인 피아노를 조율하기 시작하고, 이곳으로 레게 뮤지션들이 하나둘 모인다. 켄 부스를 비롯한 신구 세대의 레게 뮤지션들이 한곳에 모여 잼 세션을 펼친다. 이들은 어쿠스틱 버전으로 녹음한 음악으로 투어를 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이나 데 야드’. ‘마당에서’라는 뜻의 ‘이나 데 야드’는 자메이카 레게 문화의 초석이다. 이들은 마당에서 전세계로 울려 퍼질 레게 음악을 만들기 시작한다.

<자메이카의 소울: 이나 데 야드>는 자메이카의 레게 전성기를 이끈 레전드 뮤지션을 조명하는 다큐멘터리영화다. 켄 부스, 키더스 아이, 윈스턴 맥아너프, 세드릭 마이튼, 주디 모왓 등 레전드 레게 뮤지션들이 영화에 총출동한다. 어쩌면 생소할 수도 있는 이름이다. 레게의 동의어처럼 여겨지는 밥 말리는 영화에 등장하지 않는다.

이들은 밥 말리와 같이 레게 전성시대를 이끌고 흐름을 만든 뮤지션이다. 영화는 단순히 이들의 업적을 기리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영화가 시도하려는 것은 과거와 현재의 접합이다. 물론 전성기를 누렸던 뮤지션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영화의 후반부에 이들과 협업하는 현 세대 레게 뮤지션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인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