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내가 날 부를 때' 여성 관객에게 뜨거운 공감을 얻은 작품
이보라 2021-09-03

어린 시절부터 증오했던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자, 안란(장쯔펑)은 어린 남동생 안쯔헝(김요원)을 보살필 처지에 놓인다. 동생과는 몇번 본 적도 없을 만큼 데면데면한 사이. 안란이 대학에 진학해 고향을 떠난 후에 태어난 동생이라 정을 쌓을 시간도 없었다. 가족으로부터 어떤 사랑도 받아본 적 없는 안란이 혈육이라는 이유로 까마득히 어린 동생을 돌보는 일은 고역이다. 친척들은 그녀를 돕기는커녕 누나로서 희생할 것을 종용하고, 안란에게 이는 더 부당하게 느껴진다. 안쯔헝의 어린 장난과 투정을 성숙하게 다독이기보다 쌀쌀맞게 응수하던 안란은 고심 끝에 동생을 입양 보내기로 한다.

<내가 날 부를 때>는 올해 4월 중국에서 개봉해 여성 관객에게 뜨거운 공감을 얻은 작품이다. 영화는 꿈을 가진 여성이 가족에게 발목이 잡혀 딜레마에 빠지는 과정에 집중한다. 안란이 맞닥뜨린 난제를 살피는 데 오랜 시간을 할애함으로써 여성의 삶을 가로막는 방해물과 그 앞에서 갈등하는 인물을 그리는 데 골몰했다.

가부장 질서와 남아 선호를 향한 비판을 대사에 전면적으로 녹이는 데도 주저하지 않는다. 하지만 오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동원된 장면들은 대부분 시각적으로 진부한 수사법으로 진행돼 영화의 납작함을 가리기 어렵다. 그나마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은 안란과 안쯔헝을 연기한 장쯔펑과 김요원의 근사한 연기 호흡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