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신임 위원 임명
남선우 2022-01-07

영화산업의 위기를 타개할 영화계 인물은?

김동현, 김이석, 최낙용,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선아, 김동현(왼쪽부터).

지난 1월4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새로운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의 비상임 위원 6인을 발표했다. 이에 김동현 메리크리스마스 영화사업본부 본부장, 김동현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 김선아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 부교수, 김이석 동의대학교 영화학과 교수, 안병호 촬영감독, 최낙용 영화사 폴 대표가 새로운 위원으로 임명되었다. 문체부는 영화 관련 단체의 후보자 추천을 거쳐 영화예술, 영화산업 등에서의 전문성과 경험을 비롯해 성별과 나이 등 여러 요소를 균형 있게 고려한 결과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인사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한 기존 위원 6인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신임 위원의 임기는 2025년 1월3일까지 3년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극장에서 OTT 플랫폼으로 산업 구조가 재편되고 있는 지금,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한국 영화산업의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 시점”이라 강조한 익명의 영화계 관계자는 “독립영화계 인사(김동현)나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출신 인물(안병호)이 선임된 것은 고무적이나 영화인들의 시각에서 산업 질서를 재편할 수 있는 정책적 역량을 갖춘 인물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우려를 표했다. 영진위가 “위기를 타개할 혜안을 갖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신임 위원들은 임기가 남은 박기용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교수, 이언희 감독, 추혜진 인디애니페스트 전 프로그래머 등과 함께 1월7일 호선을 통해 신임 영진위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