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무명가수의 삶에 지쳐가는 그들이 찾는 새로운 길 '트로트는 인생이다'
이보라 2022-01-26

남성 듀오 경진(김경진)과 동찬(김동찬)은 매번 조촐한 무대와 얼마 없는 관객 앞에서 노래를 부른다. 아무리 신곡을 내고 홍보를 해도 알아주는 사람 없는 무명가수의 삶에 지쳐가는 그들은 새로운 길을 궁리하기 시작한다. 한편 오랫동안 연습생으로 지내온 아이돌 지망생 지원(장소영)도 자신보다 어린 동생들에게 치여 자꾸만 데뷔 기회를 놓친다. 소속사에서도 그녀에게 더이상 연습생으로 있기보다 강사로 전향하기를 종용한다. 양쪽 모두 꿈에 대한 희망을 잃어갈 때쯤 술집에서 우연히 마주친 이들은 서로의 고충을 알게 되고, 새로운 비전을 위해 ‘신화’라는 이름의 트로트 혼성 그룹을 결성하기로 한다. 하지만 트로트를 불러야 한다는 사실에 지원이 합류를 망설이면서 이들은 갈등을 겪는다.

<트로트는 인생이다>는 영화의 외관에서 드러나듯 저예산으로 기획된 코미디영화다. 최근 몇년간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트로트 열풍을 의식한 듯 트로트를 주요 소재로 택했다. 젊은 세대가 꿈을 추구하면서 부딪치는 현실적인 부침을 묘사하는 데 주력하지만, 대사와 서사의 전개는 예상되는 방향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클리셰를 답습한다. 해묵은 메시지와 정제되지 않은 만듦새는 왜 콩트 이상의 매체가 필요했는지 질문하게 만든다. MBC 공채 개그맨 출신 김경진이 주연을 맡았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