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리뷰]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 김대중의 다큐멘터리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김태호 2022-01-26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 김대중의 정치 행보를 다룬 전기 다큐멘터리다. 다큐멘터리 제목은 김대중 대통령의 취임사 첫 문장에서 따왔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은 이 취임사를 말하기까지, 다사다난했던 김대중의 정치사를 되짚어본다. 청년 정치인이 민주화 운동의 상징으로 거듭나고 대통령에 당선되는 과정을 요약했다. 사건 중심으로 간추린 설명에 빠른 호흡의 편집이 더해져 지루함 없이 다큐멘터리에 집중할 수 있다.

특정 지도자를 조명한 정치 다큐멘터리가 으레 그러하듯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도 김대중의 연설 장면이 영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이 연설들에서 김대중의 인간적인 재치와 그가 유념했던 이상향을 엿볼 수 있다. 군부 정권을 비판하고 민주화 운동을 독려하는 그의 연설과 당시 군부 정권의 폭력이 담긴 자료화면이 번갈아 편집되어 다큐멘터리는 군부 정권의 대척점에 선 김대중의 존재를 부각한다. 이처럼 다큐멘터리엔 김대중 대 군부 정권이라는 대립 구도가 명징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군부 정권의 악행과 김대중의 고초를 나열하는 데 중점을 두느라 오히려 그의 투사적 면모와 정치철학을 설명하는 부분은 빈약하다. 엄밀한 중립을 표방하는 다큐멘터리가 아니기에 김대중의 정치적 실책은 담지 않았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