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동사서독

東邪西毒 Ashes of Time

1994 중국,홍콩,대만 15세 관람가

드라마, 무협 상영시간 : 98분

개봉일 : 1995-11-12

감독 : 왕가위

출연 : 장국영(구양봉) 임청하(모룡연) more

  • 네티즌8.11
훗날 서독으로 불리우는 구양봉은 일찍 부모를 여의고 형이 그를 키웠다. 구양봉의 꿈은 유명한 검객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무술연마를 위해 고향을 떠날 것인가, 아니면 사랑하는 여인과 고향에 남을 것인가의 선택의 기로에서 그는 사랑하는 여인 대신 무사로서의 길을 택한다. 결국 그녀는 그의 형과 결혼한다.

10년 후, 냉소적이고 돈만 알게 된 구양봉은 사막으로 가서 그곳에 여관을 개업한다. 구양봉은 황약사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그 역시 사랑에 관한 슬픈 상처를 가지고 있다. 그는 한때 가장 친했던 친구의 부인과 불륜의 관계를 맺고 도화림을 떠나게 된다.
매년 복사꽃이 피는 시절이면 구양봉에게 찾아와 같이 술을 마시고는 백타산으로 구양봉이 사랑했던 여인을 방문하러 떠난다. 10살난 아들을 가진 그녀는 아직도 구양봉을 사랑하고 그를 잊지 못하고 있다. 일년전 황약사는 고소성 밖에서 자칭 모룡연이라는 남자와 친구가 되고, 그의 여동생과 결혼할 것을 언약한다. 하지만 황은 그녀와 만날 약속을 어기고 떠나 버린다.

모룡연은 황약사가 약속을 어긴 것에 분노하며 구양봉을 찾아와 동생을 대신해 복수를 하고 싶다며 황약사를 죽여달라고 한다. 그가 떠난 뒤 그의 여동생인 모룡연이 나타나 그녀의 오빠를 죽여주면 오빠가 제시한 돈의 2배를 주겠다고 한다. 구양봉은 모룡연이 여동생을 사랑한다는 것을 느끼지만 대화를 지속하는 동안 모룡연과 모룡언이 내면에 두개의 인격체를 지닌 동일인임을 확인하게 된다.
한편, 어떤 젊은 처녀가 구양봉을 찾아와 그의 동생의 복수를 간청한다. 그러나 그녀가 가진 것은 달걀 한 바구니와 당나귀 한마리 뿐이었다. 구양봉은 그녀의 청을 거절하지만 그녀는 도와줄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고집한다. 그리고 어느 날, 도화림에서 온 시력을 점점 잃어가는 검객이 구양봉을 찾아와 살인청부 일을 하겠다고 자청하는데........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10)


제작 노트
유려한 영상, 실타래처럼 얽힌 인물들, 수수께끼 같은 이야기 흐름, 그리고 무협극이란 장르 등이 이런 다양한 수식어를 낳게 하며 단조로운 해석을 거부한다. 기승전결의 전통적인 이야기 흐름을 좇아가기보다는 시처럼 영상을 읽어주기 바라는 독특한 작품이다.분명한 건 등장인물들이 한결같이 지울 수 없는 상처와 열정을 가슴 한편에 담아두고 절망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이다.

서독은 일찍 부모를 여의고 형의 보호 속에서 자라나, 검객으로 세상을 떠돌다가 고향에 돌아와 보니 사랑하던 여자는 형수가 돼 있었다. 그래서 다시 고향을 떠나 황량한 사막에 머무르며 살인청부의 중개인이 된다는 식이다. 당연히 화면에는 비극의 인간들이 그려내는 쓸쓸한 정서가 넘쳐 흐른다. 이는 왕가위 감독의 오랜 표현양식이다. 극중 인물들이 중국 반환 직전의 불안한 홍콩 정서를 담고 있다는 건 아주 오래된, 그러나 늘 맞아떨어지는 해석법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