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불의 전차

Chariots of Fire

1981 영국 12세이상관람가

드라마 상영시간 : 123분

개봉일 : 2020-10-29 누적관객 : 59,131명

감독 : 휴 허드슨

출연 : 벤 크로스(해럴드) 이안 찰슨(에릭) more

  • 씨네217.00
  • 네티즌7.56
1924 년 런던,
타고난 스프린터 해럴드 에이브라함과 에릭 리델은
제 8 회 파리 올림픽 영국 대표로 선발된다.

유대인으로서 당해야 했던 차별과 편견을
이겨내기 위해 승리를 향한 투지를 불태우는 해럴드.
그리고 종교적 신념을 걸고 피나는 노력을 거듭하는 에릭.

숙명의 라이벌인 두 선수는 전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생에 단 한 번뿐인 레이스를 시작하는데…

스포츠 정신이 살아있는 최고의 클래식 명작
전세계를 감동시킨 기적의 레이스가 시작된다!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15)


전문가 별점 (4명참여)

  • 7
    박평식나의 질주, 그의 영광
  • 8
    유지나안젤리스 선율 따라 몸맘이 하나로 격동한다
  • 6
    이용철종교적 의미를 빼면 음악만 살아남았다
  • 7
    김보연어떤 것에 비정상적으로 집착하는 인물을 보는 것은 언제나 흥미롭다
제작 노트
ABOUT MOVIE

희망과 신념의 메시지가 담긴 장엄한 대작!
스포츠 영화의 바이블 35년 만에 국내 첫 개봉!

스포츠를 소재로서 잘 살려내면서 영화적 형식미로 발전시킨 연출과 인간 드라마로서의 보편성과 감동을 이끌어내며 완성도를 높인 최고의 고전명작 <불의 전차>가 드디어 35년 만에 국내 첫 스크린 개봉을 확정지어 뜨거운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1924년 파리 올림픽 육상 금메달리스트인 ‘해럴드 에이브라함’과 ‘에릭 리델’ 두 선수의 기적 같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불의 전차>는 그 당시 영국 사회에 팽배해 있던 유대인에 대한 반감과 편견에 맞서 투지를 불태우는 ‘해럴드’와 종교적 신념을 지키기 위해 승리를 다짐하는 선교사 ‘에릭’이라는 대조적인 두 캐릭터를 통해 뜨거운 열정과 우정을 그려내며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휴 허드슨 감독은 두 스포츠 영웅의 경주장면에서 슬로우모션과 스톱모션을 활용한 장면구성과 그 속에 담긴 드라마까지 놓치지 않는 섬세한 연출로 <불의 전차>의 품격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켰다. 두 사람의 인간적인 고뇌와 갈등 그리고 진정한 스포츠맨십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며 이후 제작된 모든 스포츠 영화의 바이블로 자리잡은 <불의 전차>는 훌륭한 완성도를 입증하듯 세계 유수 영화제에서 화려한 수상을 기록, 평단과 흥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최고의 마스터피스로 손꼽히고 있다. 스포츠 정신이 살아있는 최고의 명작답게 국내 개봉 소식에 벌써부터 예비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불의 전차>는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감동 드라마로 오는 6월, 극장가에 새로운 흥행 열풍을 일으킬 것이다.

ABOUT MOVIE

아카데미 작품상, 각본상, 음악상, 의상상 석권!
총 37개 부문 노미네이트, 18개 부문 수상에 빛나는 고전명작!

<불의 전차>는 1981년, 스포츠 영화는 성공이 어렵다는 당시의 불문율을 깨고 비평적 성공과 흥행을 모두 달성한 작품이다. 제 8회 파리 올림픽 육상 금메달 리스트 ‘해럴드 에이브라함’과 ‘에릭 리델’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불의 전차>는 당시 신인이었던 감독과 배우들 그리고 비할리우드 영화인 점 등 여러가지 약점을 극복하고 전 세계 주요 영화상을 거머쥐며 예상 밖 성공을 거두었다.

단숨에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후보로 지명되며 가장 주목해야 할 데뷔작으로 떠오른 <불의 전차>는 토론토국제영화제 관객상에 이어 골든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등을 수상하며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나간다. 특히, 미국 최대의 영화상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국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작품상을 비롯해 각본상, 의상상, 음악상을 거머쥐며 최고의 영광을 누린 <불의 전차>는 이 기세를 이어 영국 아카데미에서도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작품상, 의상상, 미술상 등 3개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영화의 높은 작품성과 완성도에 해외 유수 언론들 역시 “올림픽 정신과 그 영광을 표현한 이 시대의 대작”(New York Times), “당신이 죽기 전 꼭 봐야 할 인생 최고의 영화”(NY1), “탄탄한 각본과 완벽한 연기력, 연출이 잘 어우러진 영화”(Variety), “인생철학이 담긴 최고의 클래식 영화”(The Guardian), “삶에 대한 영감을 주는 영화”(Telegraph) 등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으며 최종적으로 <불의 전차>는 전 세계 영화제에서 총 37개 부문 노미네이트, 18개 부문 수상을 기록하며 전설의 명작으로 자리잡았다.

ABOUT MOVIE

전 세계를 감동시킨 뜨거운 열정과 아름다운 신념!
영국 육상 금메달 리스트 ‘해럴드’&’에릭’의 기적 같은 실화!

<불의 전차>는 올림픽을 배경으로 한 영화이지만 단순히 스포츠 정신을 표현한 데 그치지 않고 편견과 좌절을 극복하며 신념을 관철시키는 인간의 집념과 도전을 그려냈다.
유대인이자 고리대금업자의 아들이라는 이유만으로 어렸을 때부터 당해온 무시와 편견을 극복하고자 그 누구보다 투지를 불태우며 금메달에 강한 집착을 보이는 ‘해럴드’. 그리고 빠르게 달릴 수 있는 능력을 주신 신에게 감사하며 올림픽 우승을 통해 영광을 노래하고 싶은 선교사 ‘에릭’이라는 두 실존 인물을 통해 최고의 감동 드라마를 완성했다. 뛰어난 기량으로 파리 올림픽 100M 육상 경기에 출전한 두 사람에게 모든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는 가운데, 경기일이 안식일인 일요일로 결정되자 ‘에릭’은 많은 고민 끝에 출전을 포기하기에 이른다. 믿을 수 없는 결정에 모두가 비난하는 현실 속에서도 꿋꿋이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자 노력한 ‘에릭’은 동료 선수의 도움으로 다른 날 열리는 400M 경기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고, 주 종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신기록을 세우며 금메달이라는 영광을 거머쥔다. ‘해럴드’ 역시 100M 금메달, 400M 계주에서 은메달을 획득, 뜨거운 열정과 피나는 노력으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에릭’과 함께 현재까지도 영국 육상 역사상 최고의 영웅으로 기억되고 있다.
뜨거운 열정과 아름다운 신념을 지닌 두 사람의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이야기를 고스란히 담아낸 <불의 전차>는 35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 관객들과의 조우를 앞두고 있다.

ABOUT MOVIE

시대를 초월한 명작을 탄생시킨 명품 제작진!
<미션><블레이드 러너><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등에서 대활약!

아카데미 4관왕, 칸 영화제 2관왕,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수상 등 해외 유수 영화제에서 37개 부문 노미네이트와 18개 부문 수상을 이끌어내며 세계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최고의 명작 <불의 전차>가 현재까지도 영화계를 주름잡는 걸출한 제작진들을 배출해 눈길을 끈다.

먼저, <불의 전차>의 제작 총괄을 맡은 데이비드 퍼트남은 영화의 성공 이후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수상한 <킬링 필드>와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미션> 등을 제작하며 영국 영화계의 르네상스를 펼친 전설적인 인물로 기억되고 있다. 또한, 1920년대의 소품과 의상을 완벽하게 재현해내며 완성도에 힘을 더한 밀레나 카노네로는 <불의 전차>를 비롯해 <마리 앙투아네트>,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등의 작품에 참여하며 오스카 의상상만 무려 5회를 수상하는 등 현재까지도 할리우드 최고의 베테랑으로 활약하고 있다. 여기에 가장 위대한 영화음악으로 선정되며 올림픽은 물론 각종 스포츠 경기의 테마송으로 여전히 회자되는 명곡, ‘Chariots Of Fire’를 탄생시킨 반젤리스는 <블레이드 러너> 등 영화 음악 외에도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 주제가까지 작곡하는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실력을 뽐내며 많은 이들에게 울림을 선사하고 있다.

이렇듯, 세계 최고 제작진들의 완벽한 호흡으로 완성된 <불의 전차>는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는 감동적인 이야기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more

수상내역

  • [제5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수상
  • [제5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조연상 후보
  • [제5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 후보
  • [제5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수상
  • [제5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의상상 수상
  • [제5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음악상 수상
  • [제5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편집상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