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공기살인

TOXIC

2022 한국 12세이상관람가

드라마 상영시간 : 108분

개봉일 : 2022-04-22 누적관객 : 158,265명

감독 : 조용선

출연 : 김상경(정태훈) 이선빈(한영주) more

  • 씨네215.00
  • 네티즌8.00

“알고 있었죠, 사람이 죽을 수도 있다는 거”

봄이 되면 나타났다 여름이 되면 사라지는 죽음의 병.
공기를 타고 대한민국에 죽음을 몰고 온 살인무기의 실체를 밝히기 위한 그들의 사투.
증발된 범인, 피해자는 증발되지 않았다!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19)


전문가 별점 (2명참여)

  • 4
    이용철좋은 소재라도 공기의 흐름을 잘 만들어야
  • 6
    김성찬실화의 무게에 짓눌리다
제작 노트
Intention

누군가는 꼭 해야 될 이야기!

1994년 “세계 최초” “대한민국 유일” 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처음 출시된 가습기살균제는 이후 경쟁하듯 여러 기업에서 벤치마킹 해 신제품을 쏟아내게 되었고, 그 결과 무려 17년이라는 시간 동안 약 1000만병이라는 판매를 기록하며 전 국민적인 사랑을 받게 되었다.

2011년 봄…
서울의 어느 한 대학병원에 동시 입원한 산모들이 원인미상 급성폐질환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었고, 그들에 대한 역학조사가 이뤄지게 되어서야 가습기살균제가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치명적 제품이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고, 곧이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제품을 출시했던 기업들이 외치던 “세계최초” “대한민국 유일” 한 바이오사이드 사건이 우리의 안방에서 발생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또 다시 11년…
제품 생산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던 관계자와 기업들은 대부분 무죄를 받았거나 약소한 처벌에 그쳤고, 이를 방관했던 정부도 피해자들이 납득할만한 사과와 보상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 사이 가해자 없는 피해자와 사망자는 계속 늘어가는 중이다.

이에 우리 “공기살인” 제작진은 이 제품의 위험성에 대해 다루는 한편 당시 벌어졌던 말도 안 되는 정황들을 새로이 창작된 캐릭터에 담아 국민적 고발을 하고자 한다. 100분 남짓이라는 짧은 시간에 십 수년 피해자들의 모든 아픔과 사연을 담아낼 수 없었음을 죄송하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건 당신의 이야기 일 수 있다. 지금이 아니더라도 언제간 당신의 이야기, 우리들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 다시는 이와 같은 사회적 참사를 다룬 영화가 실화라는 이름을 달고 개봉되지 않길 바라며… 그 유일한 해결책은 우리 모두의 관심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A Real Incident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아시나요?

출처: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홈페이지
1994-유공(현 SK케미칼) 세계 최초 가습기살균제 개발
1995-최초 사망 발생: 8월-54세, 11월-50일된 영아 사망(가습기살균제 피해신고자 기준)
2000-10월: 옥시, 가습기살균제 원료를 프리벤톨R80에서 PHMG로 바꿈. 옥시싹싹가습기당번(주성분: PHMG)을 2011년까지 415만개 판매
2001-영국계RB(레킷벤키저) 옥시 인수
2006-의학계 원인미상 소아사망 발생 인지
2011-08월 31일: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 중간결과 발표. 가습기살균제를 원인미상 폐손상 위험요인으로 추정(위험비 47.3으로 1보다 클수록 질병발생 위험요인이 높음), 사용 및 출시 자제 권고
-11월 11일: 6종 제품 강제수거명령 발동(옥시싹싹 New 가습기당번, 세퓨 가습기살균제, 와이즐렉 가습기살균제, 홈플러스 가습기청정제, 아토오가닉 가습기살균제, 가습기클린업 등 6종), 나머지 제품도 사용중단 강력 권고
2014-3월 12일 질병관리본부 1차 피해신청자 조사결과 발표
-3월 13일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폐질환이 환경성질환으로 규정됨(환경보건법 시행규칙)
2016-4 ~ 6월: 최대이슈화
-7 ~ 10월: 국회국정조사
2016 ~ 2017: 옥시 불매운동
2017-2월 8일: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 제정
-4월 18일: 제조물 책임법 개정(최대 3배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8월 8일: 문재인 대통령 공식 사과(피해자 청와대 초대)
-8월 9일: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 시행
-9월 30일: 옥시RB 익산공장(옥시 유일 직영공장) 폐쇄
-11월 24일: 사회적참사진상규명법 국회 본회의 통과
2018-1월 25일: 가습기살균제사건 관련 형사재판 대법원 확정판결(2018년 9월 27일 기준 12명 수감 중이며 서울대 교수 상고심 별도 진행 중)
-3월 20일: 화학제품안전법(일명 ‘바이오사이드법’) 제정
-3월 22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 임명
-8월 14일: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 일부 개정․공포
-12월 11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업무 개시
2019-1월 15일: 2018년 12월 12일 가습기살균제 특별구제계정 지원 대상자로 인정받은 폐이식 환자 조OO씨 사망
-2월 24일: 검찰, 애경 전산센터 압수수색 및 필러물산 전 대표 구속기소·공장장 불구속 기소
-2월 28일: 검찰, 애경산업 고광현 전 대표, 양모 전무 등 2명 구속(증거인멸 혐의)
-3월 14일: 특조위 국내 최초 가습기살균제참사 피해가정 실태조사 결과 발표
-3월 14일: 법원, SK케미칼 박철 부사장 구속영장 발부
-3월 22일: 특조위, 애경 가습기메이트(CMIT/MIT) 노출 반려동물에게서 사망.
폐섬유화 등 치명적 건강피해 확인

우리 몸에 어떤 피해를 주나요?
폐질환(폐섬유화 등)/사망(영유아, 산모, 노인), 비특이적 질환(천식, 비염 등), 만성질환(폐염 등)
[피해보고]
-간독성, 신경독성, 심혈관독성, 면역계 독성, 피부과민성, 유전독성, 발암성 등
-폐노출, 코노출, 천식, 부비동엽 등 피해호소, 기관지 노출, 후두노출, 전신흡수, 피부침착
[정부규제 인정질환]
1. 폐 손상(2014년부터) 2. 태아 피해(2017년 1월부터) 3. 천식(2017년 12월부터)
[구제계정(기업기금) 대상질환]
1. 정부구제 폐손상 3단계, 태아/천식불인정중 일부 2. 소아간질성폐질환
3. 성인간질성폐질환 4. 기관지확장증 5. 독성간염 6. 폐렴

얼마나 피해를 입었나요?
▶ 17년간 43개 제품, 총 998만 개 판매, 2002년 이후 연간 60만 개 판매
[피해자규모(정부용역결과, 2017년 5월 26일)]
▶ 제품사용자 350만 ~ 400만 명
: 2016년 12월 기준 대한민국 전체 인구(5,170만)의 6.7% 규모인 346만 명
: 임신부 가정 고려 342만 명/7세 이하 아이 가정 고려 401만 명으로 추산
▶ 건강피해경험자 49만 ~ 56만 명
: 49만 ~ 56만 명 중 4,114명만 정부인정피해자로 판정
: 가습기살균제 사용 후 새로운 건강피해로 병원치료 받은 경험자 약 23만 ~ 26만 명
: 가습기살균제 사용 후 이전질환이 악화되어 병원치료 받은 경험자 약 15만 ~ 18만 명
[피해규모(2011년 9월 ~ 2022년 2월 28일 기준)]
▶ 피해신고 7,666명
: 0.16 ~ 0.18%인 906명 기업기금(구제계정) 대상자 299명 포함
▶ 피해사망자 1,742명
: 가습기 사용비율 25.8%, 임신부 가정, 51.6%, 7세 이하 아이 가정 45.6%
: 가습기살균제 사용비율 6.7%, 임신부 가정 16.5%, 7세 이하 아이 가정 13.9%


Character

“가족들을 위하는 마음이 가족을 죽게 만들었다”

-정태훈/김상경: 아내를 살리지 못한 의사
엘리트 코스를 밟은 외상센터 과장. 동갑내기 아내 한길주와 결혼해서 6살 아들 민우를 둔 모범적이고 성공한 인생이다. 하지만 바쁜 근무 탓에 가족들에게 소홀할 수밖에 없어 아내와 아들에게 항상 미안한 마음 뿐인데… 원인을 알 수 없이 갑작스럽게 죽은 아내와 급성 간질성 폐질환에 걸린 아들. 왜!? 내 가족에게 이런 일이 닥친 걸까?

-한영주/이선빈: 언니를 잃고 사건에 뛰어든 법조인
대검찰청 검사, 공과 사 철두철미하고 칼 같은 성격의 검사들과 다르게 조금의 빈틈도 있고 인간미도 있다. 부모님 없이 뒷바라지 해준 언니 길주의 사망과 조카 민우의 폐질환이 가습기살균제 때문인 것을 알고 평소 천직이라 여기던 검사자리를 때려치우고 그들의 변호사가 되기로 한다.

-서우식/윤경호: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오투’ 최측근
가습기살균제 제조회사 오투의 팀장. 스마트한 일처리로 대표의 총애를 받는다. 태훈과 영주 때문에 골치가 아파진 오투는 최근 벌어진 개인사로 휴직계를 내고 잠시 회사를 쉬고 있는 우식에게 긴급 회사 복귀를 요청하고… 그에게 비상 태스크포스 팀을 맡긴다.

-한길주/서영희: 의문스러운 죽음의 당사자
어린 아들이 원인불명의 폐질환을 진단받은 후 먼저 사망한다. 불과 몇 달 전 건강검진 당시 깨끗했던 폐가 완전히 굳어 버린 채…


About Movie

대한민국을 숨 막히게 한 살균제 대참사 재난 실화

살殺균제 대참사 재난 실화를 다룬 영화 ‘공기살인’은 봄이 되면 나타났다 여름이 되면 사라지는 죽음의 병의 실체와 더불어 17년간 고통 속에 살아온 피해자와 증발된 살인자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한 사투를 그린다.

‘살인의 추억’, ‘1급기밀’ 등 실화 소재 영화에서 더욱 두각을 드러낸 배우 김상경이 원인 모를 폐질환으로 가족을 잃고 사건에 뛰어드는 의사 정태훈 역을 맡아 진실성 있는 열연을 펼친다.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로 대세 배우 반열에 오른 이선빈은 언니의 죽음으로 검사에서 변호사가 된 한영주 역으로 분해 진솔하고 강단 있는 캐릭터를 보여준다. 영화 ‘킹메이커’, 드라마 ‘크라임 퍼즐’ 등 다양한 작품에서 맹활약한 배우 윤경호는 가습기살균제 제조사 오투의 서우식 팀장 역으로 극의 한 축을 이끈다. 서영희는 태훈의 아내이자 영주의 언니인 한길주 역으로 나와 특유의 현실감 있는 연기로 관객들의 공감을 더하며 사건의 발단을 이룬다.

‘공기살인’의 연출을 맡은 조용선 감독은 오랜 시간,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관련된 문서를 거의 모두가 찾아 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철저한 자료 조사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관련자들의 검수를 거쳐 시나리오를 썼다.
영화 ‘소원’, ‘터널’, ‘비스티보이즈’ 등의 원작자인 소재원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해 사회적 문제를 다룬 또 한 편의 영화가 될 전망이다. 소재원 작가는 가습기살균제 특별조사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About Movie

아직도 현재 진행 중인 충격적인 실화

‘공기살인’의 배경이 된 가습기살균제 사건은 폐질환 피해자 백만여 명이 속출한 생활용품 중 화학물질 남용으로 인한 세계 최초의 환경 보건 사건으로 기록된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화학 참사다.
살균제를 사람이 직접 흡입하는 형태는 가습기 살균제가 유일하며 이러한 제품이 전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대한민국에서 출시 유통되어 약 천만 통이 판매되면서 가정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던 만큼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다 원인조차 몰랐던 다수의 피해자가 등장했고 우여곡절 끝에 그 실태가 밝혀졌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기업들이 사람이 죽을 수도 있다는 걸 알면서도 묵인했고, 국가는 그것을 허가했다는 것이다.

영화 ‘공기살인‘은 피해자는 있지만 가해자가 없던 의문의 죽음들이 왜 일어났는지 그 실체를 따라가면서 17년 만에 마침내 밝혀진 사건의 진실을 알린다. 그리고 책임지지 않는 기업들과 사회에서 외면 받았던, 여전히 계속되는 피해자와 유가족의 고통을 세상에 알린다.
‘공기살인’은 단순히 사회 고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극적인 요소에 관객과 함께 공감하는 따뜻한 휴먼 드라마의 감성을 갖춰 영화적인 재미를 전달한다. 이에 더욱 많은 관객들의 관심을 불러모아 이러한 대참사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기억하고, 잊어서는 안 되는 이야기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About Movie

사실감의 극대화!! 믿고 보는 연기파 배우진

‘공기살인’에는 내로라하는 연기파 배우들이 합세해 영화의 사실감을 극대화해 관객들에게 상황 속에 더욱 감정을 이입하게 한다.

재개 후 활발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배우 김정태가 피해자 가족의 한 명으로 나와 극한의 감정선을 생생하게 보여줘 몰입감 넘치는 열연으로 놀라움을 더한다.
중견 배우 장광이 국회의원으로 등장해 현실적인 정치인의 모습을 완벽하게 그려내 공분을 자아낸다. 영화 ‘강릉’, ‘극한직업’의 송영규가 굴지 로펌의 최고 능력자 변호사 역으로, 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의 장혁진이 오투의 대표 역으로 빌런 라인을 함께한다.
성우이자 배우인 성병숙이 펜싱 국가대표였던 피해자 엄마 역으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이지훈이 정태훈의 후배 의사 역으로, 영화 ‘바람’, ‘암수살인’, 드라마 ‘시그널’의 이유준이 양계장 역으로 조력자 라인에 선다.
more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더 불러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