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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다음 소희’, 노동 착취 문제를 디테일한 취재로 고발한다
임수연 2023-02-08

소희(김시은)는 숨이 턱 막힐 때까지 춤추는 것을 좋아하고, 실시간 방송을 시작한 친구의 먹방에 기꺼이 함께하고, 무례한 말을 하는 사람을 보면 그 이상으로 욕을 퍼부어줄 수 있는 전투력을 갖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에 다니는 그는 졸업을 앞두고 ‘대기업’임을 강조하는 콜센터에 현장 실습을 나간다. 콜센터를 감정 쓰레기통 취급하는 수백명의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직원들에게 회사는 오히려 더 한 부당 노동을 강요하고 임금 및 성과급을 불공정하게 책정한다. 그럼에도 생애 첫 직장에서 열심히 적응해보려고 했던 안간힘마저 처참히 무너진 소희는 추운 겨울 슬리퍼만 신은 발로 호수에 걸어 들어간다. 한편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 소희와 춤 연습실에서 스치듯 마주쳤던 여자가 있다. 오랜만에 복직한 형사 유진(배두나)은 소희의 사건을 조사하던 중 정작 콜센터 현장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누구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는다.

<다음 소희>는 2017년 1월 대기업 통신회사의 콜센터로 현장 실습을 나갔던 고등학생이 3개월 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을 모티브로 한다. 높은 취업률이 곧 학교의 경쟁력을 증명하고 그 수치를 올리기 위해 무분별하게 학생들을 현장 실습으로 몰아넣는 특성화고등학교의 현실, 하청업체의 문어발식 경쟁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 착취 문제를 시사 고발 프로그램에 버금가는 디테일한 취재로 고발한다. 동시에 <다음 소희>를 구성하는 영화적 순간은 실제 사건을 허구의 극영화로 만들어야 했던 근본적인 이유를 증명한다. <도희야>의 정주리 감독의 신작으로, 지난해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폐막작으로 초청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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