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미국작가조합 파업 일주일 넘어… 작가 처우 및 제작자들의 AI 의존 비판
임수연 2023-05-12

5월2일(현지 시각 기준)부터 시작된 미국작가조합(WGA, 이하 작가조합) 파업이 일주일 넘게 지속되고 있다. 1만5천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이번 파업은 2007, 2008년 이후 최대 규모이며, 조합 지도부가 만장일치로 파업을 승인했다. 이번 사태로 <더 투나이트 쇼 스타링 지미 팰런>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등 심야 토크쇼 프로그램과 <기묘한 이야기> <왕좌의 게임> 등 인기 시리즈물의 대본 제작이 잠정 중단됐다.

작가조합은 3년마다 영화·TV제작자연맹(AMPTP)과 임금 협상을 진행한다. 문제는 작가의 최소 임금을 규정하는 협정이 기존 TV방송에만 적용되고 스트리밍 서비스의 오리지널 콘텐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작가조합은 OTT 플랫폼이 성장함에 따라 스튜디오와 플랫폼이 벌어들인 수익 중 작가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불리하게 책정돼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작가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협상에서 직업으로서 글쓰기가 생존하기 어렵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시스템이 붕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파업의 중요한 쟁점 중 하나는 챗지피티를 비롯한 인공지능(AI)의 사용 제한 요구다. 할리우드 제작자들이 AI를 이용해 작가들이 쓴 대본을 수정하거나, 역으로 AI가 쓴 대본을 인간이 수정하게끔 요구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작가조합은 창작 영역에서 AI 기술이 활용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지만 AI가 아예 작가의 영감을 대체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5월8일 백악관에서 열린 디즈니+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 시사회에 앞서 “작가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공정한 처우를 받게 되기를 바란다”며 작가조합의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