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Report > 트위터 스페이스
[토크룸] ‘폭로’ 토크룸 라이브, 정의란 무엇인가
남선우 사진 백종헌 2023-09-22

※ <씨네21>이 토크룸에서 개봉작 감독, 배우들을 만나 대화를 나눕니다. 토크룸은 실시간으로 송출되는 영상 라이브 방송입니다. 생방송이 끝난 뒤에도 <씨네21> X 계정(@cine21_editor)과 유튜브 채널(@cine21tv)을 통해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정민의 직업을 파악하는 게 먼저였죠. 국선 변호인이 어떤 직업인지에 대한 설명은 제가 감독님보다 더 잘할 수 있습니다!” 강민혁 배우가 자신하자 유다인 배우와 홍용호 감독도 흐뭇하게 미소지었다. (홍용호)

우리가 <폭로>하기까지

홍용호 감독은 눈길 가는 이력의 소유자다. 현직 변호사인 그는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연출을 공부한 후 <증인> <침묵> 등 법정 신이 중요한 작품의 각색에 참여했고, 자신의 전문 분야를 살린 데뷔작 <폭로>를 내놓았다. 한 법조인에 관한 짧은 기사로부터 모티브를 얻었다는 그는 영화의 도입부를 깔끔히 요약했다. “변호사가 의뢰인을 처음 만났을 때, 의뢰인은 자신이 살인을 저질렀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변호사는 그 말이 사실이 아닌 것 같습니다. 거기서 출발하는 영화입니다.”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피고가 된 윤아 역은 유다인 배우가 맡았다. 앞서 비슷한 상황에 놓인 캐릭터를 연기해봤기에 출연을 고민한 유다인 배우를 움직인 건 남편 민용근 감독의 한마디였다. “망설이기엔 이야기가 좋은데?” 젊은 국선 변호사 정민으로 분한 강민혁 배우는 시나리오를 건네받았을 당시 겹친 우연의 영향을 받았다고. “마침 아는 분이 재판에 증인으로 서게 됐어요. 저도 참관했는데, 덕분에 <폭로>가 더 흥미롭게 받아들여진 것 같아요.”

윤아가 영화 초반 침묵을 지키는 탓에 유다인 배우는 “대사 없이도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는 어려움”을 느꼈다고.

이입을 도운 공간들

참관 경험은 강민혁 배우가 배역을 소화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줬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극적이고 힘 있는 법정을 상상하기 쉽잖아요. 그런데 실제 법정은 차분하고 절제된 공간이었어요. 압박감으로 인해 공기 자체가 무거운 느낌이었거든요. 그런 부분을 살리려고 했죠.” 그는 심문 대사가 입에 잘 붙지 않아 촬영을 잠시 멈췄을 때조차 ‘휴식’이 아닌 ‘휴정’이라 여기며 재판이 꼬인 변호사의 심경에 이입했다고 한다. <폭로>의 또 다른 격전지는 윤아와 정민의 진실 공방이 펼쳐지는 교도소 접견실.

가정 폭력 피해자이기도 한 윤아는 범행의 시인과 부인을 반복하고, 정민은 그런 윤아의 알리바이를 찾고자 한다. “교도소 장면은 수인 복장까지 갖춘 채 이틀 정도 촬영했어요. 매니저 없이 혼자 몇 시간 운전해서 집에 갔는데, TV를 틀어놓고 소파에 누워 있다가 저도 모르게 눈물이 또르르 흘렀어요. 저한테 윤아의 감정이 계속 머물렀었나봐요.”(유다인)

현직 변호사인 홍용호 감독이 법정물 대본을 쓸 때 가장 염두에 두는 지점. “어떻게 하면 대사가 많아도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드라마를 만들어갈 수 있을까?”

누군가를 지켜준다는 것의 의미

그런가 하면 유다인 배우로 하여금 “지금 윤아를 연기하면 뭔가 다르지 않을까?”라고 질문하게 만든 인물도 있다. 바로 극 중 윤아의 딸 민지(이소윤). “촬영 당시에는 민지를 지켜내야 하는 존재로 막연히 생각하고 연기했는데, 제게 딸이 생기고 나서 영화를 다시 보니 느낌이 다르더라고요. 아기를 낳아보니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 생겨요. 앞으로 엄마 역할을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강민혁 배우는 홍용호 감독이 공들여 썼다는 정민의 오프닝 내레이션(“누군가를 지켜준다는 것의 진짜 의미를 그 사건 전엔 알지 못했다.”)을 빌려 결말까지 골몰한 흔적을 내비쳤다. “의뢰인을 인간적으로 이해하고 공감하지 않으면 기계적인 변호사가 될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아마 정민은 사건이 마무리되고 나서도 자신이 윤아가 지키고자 한 것을 변호사로서 지켜준 것이 맞을까 의문을 갖지 않았을까 싶어요. 관객 여러분도 이 내레이션 대사를 떠올리며 영화를 보면 더 몰입할 수 있지 않을까요?”

<폭로>팀 셀카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