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cinepedia
[cinepedia] <디테일스>에서 제프는 마당의 잔디를 헤집는 너구리를 잡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합니다. 집에 침입한 너구리를 마음대로 잡아도 괜찮은가요?
윤혜지 2013-04-10

Q. <디테일스>에서 제프는 마당의 잔디를 헤집는 너구리를 잡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합니다. 집에 침입한 너구리를 마음대로 잡아도 괜찮은가요?

A. 이렇게 귀여운 너구리를 죽일 생각을 하다니 믿을 수가 없습니다. 제가 저 깜찍한 얼굴과 마주쳤다면 한눈에 반해 날마다 ‘밥셔틀’을 자청했을 텐데 말이죠. 우리나라에서도 종종 야생동물이 농가에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야생동물로 분류된 너구리를 사사로이 포획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하네요. 만일 정말로 너구리에 의해 피해를 본 분이 있다면 관할 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우선이겠고요. 직접 잡아야만 한다면 환경부 자연자원과에 포획 허가 신청 민원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너구리는 허가 외 보호동물로 지정돼 있어 잡더라도 도로 놓아주어야 하니 포획하는 것은 의미가 없겠네요. 어쨌든, 아내의 말대로 잔디를 치우면 간단히 끝날 문제였는데 너구리를 죽이려고 독약까지 쓴 건 너무 과한 대응이 아니었을까요.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