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태양의 소녀들' 야지디족의 여성들이 부대원이 되어 IS의 폭력에 맞섰던 실화를 소재로 하는 영화

영화의 주인공은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의 공격에 맞서 싸운 이라크 야지디족의 여성들이다. IS에 아버지와 남편이 살해되고, 어린 아들들을 빼앗긴 야지디족의 여성들은 전투 부대 ‘걸스 오브 더 썬’의 대원이 되어 총을 든다. 전쟁과 테러의 참혹한 실상을 세상에 알리고자 목숨을 걸고 취재 중인 프랑스의 베테랑 종군기자 마틸드(에마뉘엘 베르코)가 이들의 투쟁에 함께한다. 마틸드의 시점에서 시작하는 영화는 곧 부대의 사령관 바하르(골쉬프테 파라하니)의 사연에도 초점을 맞춘다. 바하르와 마틸드는 국적과 직업은 다르지만 남편과 자녀에 대한 애틋함, 전쟁의 공포와 두려움에서 비롯된 공감대를 형성한다. “우린 포로였지만 전사로 태어났다.” 여자는 죽으면 천국에 갈 수 없다고 믿는 지하디스트들에 맞선 전사들의 반격이 시작된다.

<태양의 소녀들>은 야지디족의 여성들이 부대원이 되어 IS의 폭력에 맞섰던 실화를 소재로 하는 영화다. 취재 중 한쪽 눈을 잃고 검은 안대를 차고 다녔던 미국 종군기자 마리 콜빈, IS에 납치돼 고통받다 탈출한 뒤 인권운동가로 활동하며 2018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나디아 무라드 등 실존 인물들이 영화 제작에 영감을 주었다. 2018년 제71회 칸국제영화제 당시 경쟁부문 후보에 오른 이 영화의 상영을 앞두고 심사위원장이었던 배우 케이트 블란쳇을 포함한 82명의 여성 영화인이 레드 카펫 위에서 영화계 성평등과 여성 연대를 선언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관습적인 연출 방식이 다소 아쉬움을 남기지만, 바하르 역의 이란 출신 배우 골쉬프테 파라하니의 열연이 돋보인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