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닐 조던 (Neil Jordan)

1950-02-25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8

/

네티즌7.5

| 수상내역 1

기본정보

  • 다른 이름닐 조단
  • 직업감독
  • 생년월일1950-02-25
  • 성별

소개

1950년, 아일랜드 슬리고에서 태어난 닐 조던 감독은 작가로써 그의 창조적인 커리어를 시작한다. 1974년 아이리쉬 작가 연맹(The Irish Writers’ Cooperative)이 결성되고 나서, 그는 그의 단편 소설 <Night in Tunisia>(74)로 가디언 픽션 상(Guardian Fiction Prize)을 수상한다. 이어 그는 <The Past>(79), <The Dream of a Beast>(83), <Sunrise with a Sea Monster>(94), <Shade>(04)와 같은 네 권의 소설을 출간했고, 그의 소설들은 전 세계적으로 번역되어 출판되고 있다.

그는 1982년 영화 <엔젤>을 감독하여 ‘The London Evening Standard’가 주최하는 가장 주목 받는 신인상을 수상한다. 이것을 계기로 그는 <늑대의 혈족>와 <모나리자>를 찍었고, <모나리자>에서 매혹적인 연기를 펼친 밥 홉킨스는 오스카 후보로 지명되기도 하였다. <High Spirits>, <We’re No Angels>에서 처음으로 할리우드 시스템에서 작업을 한 감독은 그 후 다시 아일랜드로 돌아와 초기 스토리대로, 작지만 깊은 인간미를 느낄 수 있는 영화 <미라클>(Beverly D’Angelo 출연)을 찍게 된다. 도발적이면서 정치적 책임을 묻는 영화 <크라잉 게임>(92)은 거의 재정적 지원이 불가능한 작품이었으나 1992년 가을 미국에서 개봉하여 그 해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아카데미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어, 그는 베스트 오리지널 스크린플레이(The Best Original Screenplay) 조각상을 들고 집으로 가게 된다. 닐 조던은 다시 할리우드로 돌아가 탐크루즈와 브래드 피트와 함께 <뱀파이어와 인터뷰를>(94)를 찍었다. 이 영화의 성공으로 그는 마침내 아일랜드 혁명에 관한 장기간에 걸친 야심 찬 프로젝트인 <마이클 콜린스>(96)의 재정적 지원을 가능하게 하였고 그리하여 베니스 영화제에서 최고배우상과 최고작품상인 금사자상을 받았다.

그는 아이리쉬 소설가 패트릭 멕카베와 함께 그의 소설을 각색한 <푸줏간 소년 >(1997)을 만들었고, 이 영화는 그에게 베를린 영화제에서 최고 감독상인 은곰상을 선사하였다. 1999년 조던은 아네트 베닝,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에이다 퀸, 스티븐 레아 출연의 심리 스릴러 <인 드림스>(99)를 찍었다. 같은 해에 그는 그래햄 그리네(Graham Greene)의 소설을 직접 각색한 영화 <엔드 오브 어페어>(99)를 만들었다. 영화는 골든 글로브 영화제 4개 부문, 아카데미 2개, BAFTA Awards에서 10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조던은 BAFTA에서 최고 각본상(Best Adapted Screenplay)의 영예를 안았다. 그는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의 연극대본에 기초하여 베케트 영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러닝타임 14분의 <Not I>를 찍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