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두기봉 (Johnny To)

1955-04-22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5

/

네티즌6.8

기본정보

  • 원어명杜琪峰
  • 다른 이름Qifeng Du; Johnnie To; Kai Fung To; Kei-Fung To; 두기펭; 조니 토
  • 직업감독
  • 생년월일1955-04-22
  • 성별

소개

두기봉(두기펭)은 72년 홍콩 TVB에서 프로듀서로 방송계에 입문했고, 그 해에 <설산비호>라는 작품으로 뉴욕국제방송제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83년 당시로서는 이례적으로 조감독 생활을 거치지 않고 <벽수한산탈명금>으로 바로 감독 데뷔했다.

<천장지구> 시리즈를 연출하며 유명해졌고, 국내의 영화팬들과도 친숙해진 감독이다. 한국·홍콩 합작영화였던 <언픽스> 총제작을 맡기도 했다. 그 외 유명한 영화로는 <지존무상2>(1991) <동방삼협> (1993) <적각비협> 등이 있다. <동방삼협>은 매염방, 양자경, 장만옥 주연의 SF무협영화로 환상적인 화면을 연출했다.
주성치와 매염방 주연의, 80년대 홍콩영화 스타일을 풍자한 영화 <심사관>(1992)으로 그해 홍콩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기도 한 상업적인 감각도 특출난 감독이다. 두기봉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천장지구>(1989)는 오천련이라는 스타를 탄생시키며 젊은 관객들을 사로잡아 홍콩영화의 멜로드라마의 새 틀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전편의 유명세에 힘입어 계속해서 만든 곽부성의 <천장지구2>(1993), 유덕화와 오천련의 <천장지구3>(1996)는 같은 얘기를 반복하는 시리즈의 관습성을 드러내주고 있다.

베테랑 제작자이자 장르영화의 대가인 두기봉 감독은 현재 홍콩에서 가장 존경받는 감독들 중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의 SF 무협영화 <동방삼협>(1992), <동방삼협2>(1993)는 세계적인 컬트영화가 되었으며, 올리비에 아싸야스의 걸작 <이르마베프>를 만드는데 영감을 주기도 했다. 더불어 두기봉 감독은 독특한 스타일의 갱스터 영화 <암전>과 <미션>등의 영화는 물론 긴박감 넘치는 경찰 드라마 <풀타임킬러>, <PTU>를 통해 꾸준히 국제적인 명성을 쌓아왔다. 새로운 감각의 느와르 액션을 통해 현재 세계 영화계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확보하고 있는 두기봉. <대사건>(2004)과 <흑사회>(2005)로 칸영화제 공식부문에 진출했고, <대사건>은 시체스-카탈노냐 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하는 등 두기봉 감독은 최근 유독 세계 영화계의 지대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또한 현재 할리우드에서는 제2의 <디파티드>를 기대하며 <익사일>의 리메이크를 결정한 상태다. 할리우드판 <익사일>은 <사일런트 힐>, <도미노> 등을 만든 새무얼 하디다가 제작을 맡기로 했다.

<b>[씨네21 영화감독사전]</b>

코멘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