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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 나잇 앤 굿 럭

Good Night, and Good Luck Good Night, and Good Luck

2005 미국 12세 관람가

드라마 상영시간 : 93분

개봉일 : 2006-03-16 누적관객 : 8,618명

감독 : 조지 클루니

출연 : 데이빗 스트라탄(에드워드 R. 머로우) 조지 클루니(프레드 프렌들리) more

  • 씨네216.25
  • 네티즌8.11

진정한 힘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다!

1935년부터 1961년까지 미국의 메이저 방송사 중 하나인 CBS에서 뉴스맨으로 명성을 날렸던 실존인물 에드워드 R. 머로. 머로와 프로듀서 프레드 프렌들리는 인기 뉴스 다큐멘터리인 “SEE IT NOW”를 진행하며, 매회마다 정치 사회적인 뜨거운 이슈를 던져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영화는 1950년대 초반, 미국 사회를 레드 콤플렉스에 빠뜨렸던 맥카시 열풍의 장본인 조셉 맥카시 상원의원과 언론의 양심을 대변했던 에드워드 머로 뉴스 팀의 역사에 길이 남을 대결을 다루고 있다.
조셉 매카시 의원은 공산주의자 및 친 공산주의자들을 미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반 사회적 스파이들로 규정하고, 사회 각 분야에 걸쳐서 대대적인 빨갱이 색출 작업에 열을 올린다. 극에 달한 맥카시의 레드 혐오증으로 인해, 공산주의와는 아무 상관없는 무고한 사람들까지 빨갱이로 몰리는 사태가 발생하지만, 두려움 때문에 감히 그와 맞서려는 자들이 없는 상황. 이때 바른 말 잘 하는 머로와 그의 뉴스 팀은 위험을 무릅쓰고 그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맥카시의 부당함에 정면으로 도전, 마침내 그를 몰락시키고 헌법에 명시된 개인의 권리를 되찾는데 크나큰 공헌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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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전문가 별점 (4명참여)

  • 5
    김은형좋은 이야기이긴 한데, 좀 닭살스럽네
  • 7
    박평식양심과 용기야말로 지금 우리 언론계에 필요한 것
  • 7
    유지나사회적 양식과 양심의 범생적 조화
  • 6
    황진미애국주의에 기반한 매카시즘 비판은 한계적이다
제작 노트
What’s McCathyism…?
맥카시즘은 무엇이며, 맥카시 그는 누구인가???



[McCathyism]의 사전적 의미
1950~1954년 미국을 휩쓴 일련의 반(反)공산주의 선풍.

1950년 2월 “국무성 안에는 205명의 공산주의자가 있다”는 맥카시의 폭탄적인 연설에서 발단한 것이다. 1949년 이래 수년에 걸쳐 맥카시가 상원의 비미(非美)활동특별조사위원회를 무대로 하여 행한, 공산주의자 적발 추방의 선풍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냉전이 심각해지던 상황에서 전통적인 미국자본의 시장이던 중국의 공산화와 잇달아 발생한 한국의 6 ·25전쟁 등 공산세력의 급격한 팽창에 위협을 느낀 미국국민으로부터, 그의 주장이 광범한 지지를 받았다.

당시 국무장관 J.F.덜레스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맥카시즘의 공포에 떨었고, 그 때문에 미국의 외교정책이 필요 이상으로 경색된 반공노선을 걷게 되었다. 유력한 정치가나 지식인들도 맥카시즘에 두려움을 느끼고 그에 반론을 제기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CBS의 “SEE IT NOW”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굿 나잇 앤 굿 럭>은 진실보도의 선봉으로 두려움없이 맥카시에 맞서 싸웠던 뉴스맨 에드워드 머로우와 그의 동료들의 이야기다.



‘사건의 리얼리티!

<굿 나잇 앤 굿 럭>은 사실에 충실하고자 노력했다. 영화 속 맥카시 상원의원의 모습은 실제 그 당시 영상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영화 속 “See It Now" 세트는 고증을 거쳐 복원되어 카메라가 어떤 방향으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심지어는 소품 담당이 대본 날짜와 동일한 기사가 실린 1950년대 초 신문을 공수해 와 뛰어난 디테일을 선보였다.
미술 디자이너 ‘짐 뷔셀’에 따르면, 조지 클루니는 세 곳의 다른 야외 촬영지를 통합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배우들을 따라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다고 한다. 그리고 예산이 매우 적었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금으로 세트를 깊숙히 만들어야 했는데, 한 가지 방법은 유리 끝부분을 이어서, 꿰뚫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러면 깊이가 생겨, 동시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활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었다.
또한 <굿 나잇 앤 굿 럭>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현실성은 실제 영상과 연설 기록을 사용하여 구현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 클루니는 인물들의 사생활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관련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텔레비전 사건에 관한 특정 이야기로서 텔레비전에 나타난 순간만을 구현하고자 했다. <굿 나잇 앤 굿 럭>은 판촉용 사실에서 상당 부분 떨어져, 기초 사실에만 몰두하려고 했다.
또한 작가들은 방영 당시 쇼에 묻어나 있던 열광적이고 생생한 에너지를 포착하고자 세트에서 즉흥 상황을 유도하였다. 그러나 사람들이 1953년의 말투를 즉흥적으로 흉내내지 못해, 배우들에게 신문 등 1분 30초짜리 장면을 위해 치러지는 30분간의 촬영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모든 걸 최대한 제공한 후 촬영을 하는 등 사소한 것조차도 최대한 사실에 가깝게 표현하고자 모든 스태프들은 심혈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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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내역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미술상 후보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촬영상 후보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후보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 후보
  • [제7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 후보
  • [제6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작품상-드라마 후보
  • [제6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남우주연상-드라마 후보
  • [제6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감독상 후보
  • [제6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각본상 후보
  • [제6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각본상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