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블랙 호크 다운

Black Hawk Down Black Hawk Down

2001 미국 15세이상관람가

드라마, 액션, 전쟁 상영시간 : 144분

개봉일 : 2002-02-01 누적관객 : 321,389명

감독 : 리들리 스콧

출연 : 이완 맥그리거(존 그림스) 톰 시즈모어(대니 맥 나이트) more

  • 네티즌7.63
1993년 10월 3일, 최정상의 미군부대가 UN평화유지작전의 일환으로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로 파견된다. 그들의 임무는 소말리아를 황폐화시키고 있는 내란과 기근을 진압하기 위한 작전으로서 소말리아의 악독한 민군대장인 모하메드 파라 에이디드의 두 최고 부관을 납치하는 일이다.

동 아프리카 전역에 걸친 기아는 UN에 의해 제공되는 구호 식량을 착취하는 에이디드와 같은 민병대장으로 인해 30만 명이라는 대량 사상자를 내었다. 죽이기 위한 것이 아닌 다수의 생명을 살리려는 의지를 품고 소말리아에 도착한 미국의 정예부대. 육군 중사 맷 에버스만은 이상적인 젊은 유격군으로서 목표한 건물을 지키기 위해 할당받은 4지점 중 하나를 지휘하면서 자신의 용기와 의지를 시험받게 된다.

작전은 오후 3시 42분에 시작하여 1시간 가량 소요될 예정이었으나, 20분 간격으로 무적의 전투 헬리콥터인 ‘블랙 호크’ 61과 64호기가 차례로 격추되면서 작전은 ‘공격’에서 ‘구출’과 ‘생존’으로 바뀌면서 절박한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데...


저널리스트 마크 바우덴의 실제경험을 담은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블랙 호크 다운>은 1993년 10월3일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 내전의 현장으로 파견된 엘리트 특별테러부대 병사들의 이야기다. 이글거리는 태양을 뒤로 하고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사막을 가로지르는 19대의 ‘블랙호크’가 연출하는 장엄한 오프닝 시퀀스는, 1979년 굉음을 내며 ‘어둠의 심장’을 향하던 <지옥의 묵시록>의 헬리콥터를 떠오르게 만든다.

그로부터 10여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애국과 평화수호라는 명분으로 이국의 하늘로 공수되는 미국 젊은이들. 냉혹한 도시 전투를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차갑게 기술하는 <블랙 호크 다운>은 전쟁 영웅주의나 국수적 애국주의에 대한 정치적 입장을 완전히 배제한 자리에 100여분간의 전쟁의 지옥도를 그려넣었다. <글래디에이터> <한니발>의 리들리 스콧과 <진주만>의 제리 브룩하이머가 선두 지휘했고, 물랑루즈 옥탑방에서 소말리아 전장으로 날아온 이완 맥그리거와 <진주만>으로 스타대열에 들어선 조시 하트넷, 호주 출신 코미디언 에릭 바나 등이 대원으로 합류했고 대부분의 촬영은 모로코에서 이루어졌다.

- 씨네21 333호 해외신작중 발췌-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30)


동영상 (2)

수상내역

  • [제7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음향상 수상
  • [제7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편집상 수상
  • [제7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촬영상 후보
  • [제7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