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경계 도시

경계 도시 The Border City

2002 한국 15세 관람가

다큐멘터리 상영시간 : 79분

누적관객 : 9명

감독 : 홍형숙

출연 : 송두율 more

  • 네티즌9.00
재독 철학자 송두율 교수,
지구상의 마지막 경계도시에서 우리는 그를 만날 수 있을까!


재독(底)철학자 송두율 교수는 한국정부로부터 ‘간첩’혐의를 받고 있으며, 현재 입국금지상태다.
그런 그가 마침내 33년만의 귀향을 눈앞에 두고 있다.
분단시절 베를린의 별칭이었던 ‘경계도시(境界都市)’,
그리고 아직도 거미줄처럼 얽힌 레드 콤플렉스의 포위망 속에 있는 대한민국 수도 서울.
그는 과연 돌아올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지구상의 마지막 경계도시에서 ‘거침없이’ 그를 맞을 수 있을 것인가?
more

별점주기

0
리뷰 남기기

포토 (11)


제작 노트
아직도 귀향하지 못한 많은 분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기를…
2002년 10월, 송두율 교수는 재차 귀국을 시도했다.
“공항에서 되돌아가는 한이 있어도 이번에는 입국하겠다.”


35년째 자신의 뜻과 무관하게 타향살이를 하고 있는 그의 각오는 결연했다.
그러나 관계당국의 반응에 초청 기관 스스로 초청을 취소하고 말았다.
초청 자체가 취소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송교수의 심경이 어떠했을지 감히 가늠조차 힘들다.
나이가 들수록 ‘타협’이라는 것에 익숙해지던 내가,
이번 사태를 지켜보면서 잠시라도 깊은 고통을 느끼는 것을 보면,
나 자신 아직은 희망이 있는가 싶기도 하다.
그가 민주화 세력에 통렬히 던진 “용기와 결단의 부족”이라는 화두를 스스로에게 던져보며,
바라건대 이 영화가 아직도 귀향하지 못한 많은 분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역사가 저의 무죄와 함께
<국가보안법>의 마지막 시간을 분명하게 기록하리라 믿습니다.
오랜 외국생활에 시달리는 제 영혼의 외로움을, 멀리서 달래주었던
고향 제주도의 검푸른 바다와 광주의 뜨거운 대지와의 재회를 간절히 바랍니다.
- 항소심 최후진술 中, 송두율 -

영원한 경계인, 송두율


송두율 교수는 1967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철학과를 졸업한 후 독일로 유학을 떠나, 1972년 하버마스 교수의 지도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 1982년에 사회학 분야에서 교수 자격을 취득했으며, 1972년부터 뮌스터대학, 베를린자유대학, 하이델베르크대학, 미국 롱아일랜드대학, 베를린 훔볼트대학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강의해왔다. 독일어로 7권의 단행본을 출간했고, 우리말로도 10권의 단독 저서가 있다.

송교수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전통 위에서 현대성 논쟁, 비교철학, 사회주의와 제3세계 문제, 한반도 통일문제 등을 분석하면서 독창적인 이론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그의 학문적 관심은 정치와 시민 생활, 경제사, 여성문제, 공간과 시간의 철학, 문화비평과 미학 등을 두루 포괄하고 있어 국외를 비롯 국내 진보학계와 청년들에게 언제나 ‘신선한 자극’을 주는 성실한 학자로 평가 받아 왔다.

송교수가 독일 유학을 마치고 한국에 들어오지 못한 사연은 특별하다. 그는 1972년 유신헌법이 선포되고 반정부 지식인과 민주인사에 대한 탄압이 강화되자 1974년 재독 반유신단체인 ‘민주사회건설협의외’ 결성을 주도해 초대 의장을 맡게 되었고, 유신 독재에 반대하는 투쟁을 벌임으로써 박정희 정부에 의해 ‘반정부 인사’로 분류되어 입국이 금지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1973년 북한을 처음 방문한 이래, 1990년대 중반부터 여섯 차례에 걸친 ‘남북해외학자통일학술회의’를 성사시키는 등 학자의 위치에서 남북의 화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그러나 그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국가정보원은 그를 대표적인 친북 지식으로 분류, 조사 대상으로 삼아왔다. 1991년 서울대학교 초빙교수로 초청되었으나 반정부 활동 전력 문제로 무산된 바 있으며, 2000년 제5회 ‘늦봄통일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시상식 참석을 위해 귀국하려 했으나 국정원의 ‘준법서약서’ 제출 요구 때문에 역시나 무산되었다. 마침내 2003년 9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초청으로 가족과 함께 귀국했으나 국정원 조사를 받는 것을 시작으로 검찰에 의해 구속되었고 긴 법정투쟁 후, 2004년 7월 2심 재판에서 석방되어 독일로 돌아갔다. 2004년 3월, 서울구치소 안에 있을 때 ‘안중근평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송두율 저서 <미완의 귀향과 그 이후>(출판사 후마니타스) 중 발췌-
more

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