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기획] <웡카>를 닮은 뮤지컬영화 네편
정재현 2024-02-01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영화화한 두 작품 중 <웡카>가 <윌리 웡카의 초콜릿 공장>(1971)과 좀더 닮은 이유는 윌리 웡카의 연미복이 자둣빛이어서만은 아니다. <웡카>는 1971년작과 마찬가지로 뮤지컬영화고 1960~70년대 등장한 수많은 뮤지컬영화의 자장 안에 있다. 직간접적으로 <웡카>의 레퍼런스로 보이는 네편의 영화를 소개한다.

<올리버!>

<웡카>의 세계는 단연 디킨스적이다. <올리버!>의 고아 소년들처럼 <웡카>에도 궁핍에 몸서리치는 어린이 누들과 어린이 같은 남자 윌리 웡카가 등장하고 둘의 부모는 행방이 묘연하다. 특히 누들은 올리버(마크 레스터)를 무척 닮았다.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누들은 올리버처럼 소매치기에 능하고 본명과 무관한 이름이 임의로 작명됐다. 윌리의 원맨쇼 뮤지컬 넘버 <You’ve Never Had Chocolate Like This>는 <올리버!>의 <Consider Yourself>와 구성 면에서 오마주라 느껴질 정도로 유사하다. 폴 킹 감독 또한 <웡카>의 이야기가 지닌 ‘디킨스스러움’을 언급한 바 있다.

<메리 포핀스>

<웡카>에 쓰인 여러 오브제는 <메리 포핀스>와 일대일 대응이 가능하다. 온갖 마술도구와 생필품이 나오는 윌리 웡카의 톱해트는 끝없이 신기한 물건이 나오는 메리 포핀스(줄리 앤드루스)의 가방과 닮았다. 윌리가 을 부르며 사용하는 소품인 우산은 메리 포핀스의 시그너처다. 심지어 <메리 포핀스> 속 뱅크스씨가 사는 동네가 ‘체리 트리 레인’임을 상기하면 윌리가 위 넘버를 체리 트리 아래서 부르는 것도 우연은 아닌 듯하다. 윌리가 런던 시민들과 함께 추는 탭댄스도 굴뚝 청소부 버트(딕 반 다이크)의 춤사위와 겹친다.

<캬바레>

<벅시 말론>

폴 킹 감독은 <웡카>에 영향을 준 몇편의 뮤지컬영화로 밥 포시의 <캬바레>와 앨런 파커의 <벅시 말론>을 들었다. 나치 정권하에 젊은이들의 사랑과 울분을 퇴폐적 쇼 비즈니스 산업으로 승화한 <캬바레>와 금주령 시대 뉴욕 이스트사이드 뒷골목의 거친 삶을 아역배우들이 연기한 <벅시 말론>은 <웡카>와 거리가 먼 듯 보인다. 하지만 두 영화 모두 <웡카>에 은밀한 영향을 줬다. 초콜릿 연합과 비리 경찰서장(키건 마이클 키)이 합심해 부르는 넘버 <Sweet Tooth>는 <캬바레>의 킷 캣 클럽을 연상시킨다. 그리고 폴 킹은 <벅시 말론>의 넘버 <So You Wanna Be A Boxer>가 <웡카>의 몇몇 넘버를 짓는 데 영향을 주었다고 밝혔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