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인터뷰] 감각과 노력 사이에서, <기적> 배우 이수경
조현나 2024-04-17

“전주영화제에 가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출연작들이 전주영화제와는 연이 없었는데, 드디어 가게 돼 기대가 크다.” 휴대폰을 꺼내들어 사람들이 ‘빵지순례’를 하는 전주의 맛집 리스트를 훑고, 상영작으로 선정된 동료들의 영화도 볼 계획이라 말하는 이수경 배우의 얼굴에 설렘이 가득하다. 영화 <용순> <야차> <데드맨>, 드라마 <로스쿨> <아다마스> 등에 출연한 그가 전주영화제에서 관객과 함께 관람할 영화는 이장훈 감독의 <기적>이다. 기차가 서지 않는 마을에 기차역을 세우기 위한 준경(박정민)의 여정을 그린 작품으로, 이수경은 준경을 응원하는 누나 보경 역을 맡았다. 이수경에게 보경은 “굉장히 이상적인 누나상”이다. “이런 사람이 나의 가족이라면 행복하겠다고 생각한 이상향을 그리며 연기했다.” <기적>은 “특유의 따뜻한 메시지와 분위기가 전주의 봄과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그에게 배우로서의 터닝 포인트가 되어준 작품이기도 하다. “그동안 개성이 뚜렷하고 캐릭터성이 강한 역할을 많이 맡아서 내가 보경 역에 어울리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많았다. 결과적으로 역할을 따냈고, 내게 고착된 이미지까지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됐기 때문에 ‘그래도 꽤 잘해냈구나’ 싶다.” <기적>의 팬들이 영화 촬영지를 방문하며 보내준 사진을 보며 이수경은 “좋아하는 것에 관해 나누는 경험의 힘”을 실감했다. “영화제는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들이 모인 축제이지 않나. 그곳에서 <기적>을 보신 분들과 화기애애하게 감상을 나눌 생각을 하면 그 순간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배우로서의 장점을 묻자 “대사를 빨리 외우고, 빨리 잊어버리는 것”이라는 쾌활한 답변이 돌아온다. “다만 텍스트에 매몰되는 것은 경계한다. 첫 느낌을 중요하게 여기고 그것이 희석되지 않기를 바란다. 대본에서 전체적인 상황과 대사, 추상적인 이미지를 빠르게 캐치한 뒤 디테일을 덧붙여가는 식이다.” 그래서인지 그와 현장에서 함께한 감독, 배우들은 이수경을 ‘본능적으로 연기하는 배우’라고 입을 모은다. “감사한 칭찬이지만 그렇다고 내 안에 뭐가 있다고 단정 짓긴 어려운 것 같다. 짜여진 것처럼 연기하지 않으려고 부단히 노력한 결과가 아닐까 싶다.” 어느덧 데뷔 10년차가 넘은 이수경은 여전히 “작품을 준비하며 설렘과 재미”를 느끼고, 촬영에 들어간 후엔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긴장 속에서 살아간다”. 마찬가지로 그가 심혈을 기울여 에너지를 쏟은 차기작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봄철 추천하고 싶은 독립영화는?

“<최악의 하루>(2016). 봄과 초여름의 남산을 배경으로 푸릇한 봄을 마음껏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영화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