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사람들
[이종필] 사실 난 감독이 본업이고 배우는 부업인데
이주현 2010-08-09

<아저씨> 노 형사 역의 이종필

“독립영화 할 땐 편하게 연기했는데 <아저씨> 찍으면서는 부담감이… 말도 마라. 초반엔 대사도 버벅거리고 NG도 많이 냈다.” 김재원 감독의 <유년기의 끝>, 이수진 감독의 <적의 사과>, 강진아 감독의 <백년해로외전>(그는 이 영화로 2010년 미쟝센단편영화제에서 연기부문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았다) 등의 단편영화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린 이종필이 이정범 감독의 <아저씨>로 장편상업영화 신고식을 치렀다. 사실 그는 단편 <불을 지펴라> <달세계 여행> <이제 난 용감해질 거야> 등을 연출한 감독이다. 감독이 본업이고 배우는 부업 정도 된달까.

<아저씨>에서 그가 맡은 역은 노 형사다. 노 형사는 태식(원빈)과 마약·장기밀매 조직을 쫓는 경찰 무리 중 하나로, 김치곤 형사(김태훈) 곁에서 종종 바보같이 얼굴을 일그러뜨리며 웃음을 이끄는 캐릭터다. 때론 험상궂고, 때론 익살스러운 그의 얼굴은 잘 단련된 배우의 얼굴과는 또 다른 매력을 풍긴다. 이정범 감독은 그의 매력을 <약탈자들>에서 발견한 것 같다. <약탈자들>에서 군인으로 짧게 등장한 그의 모습을 보고 이정범 감독이 <아저씨> 출연 제의를 해왔단다. 이정범 감독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선배이기도 하다. 이종필은 한예종에 3번 떨어진 끝에 입학했는데, 군대에서 휴가 나와 치른 입학시험에서 합격통보를 받았다고.

<아저씨>가 개봉하면 ‘배우’ 이종필을 찾는 전화가 여기저기서 울릴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당분간은 장편영화 연출을 준비하며 본업에 충실할 거란다.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그의 바람을 들어보자. “연출에 방해되지 않는 한 연기도 하고 싶다. 연출과 연기를 병행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