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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Entre les murs The Class

2008 프랑스 12세 관람가

드라마 상영시간 : 128분

개봉일 : 2010-04-01 누적관객 : 7,743명

감독 : 로랑 캉테

출연 : 프랑수아 베고도(프랑수아) more

  • 씨네218.00
  • 네티즌7.89

“가르쳐봐야 알죠, 울화통 터지는 거”

새학기가 시작되는 9월의 어느 중학교 교실. 프랑스어 선생님 마랭과 아이들은 설렘과 긴장을 안고 수업을 시작한다. 좀처럼 다루기 쉽지 않은 개성 넘치는 아이들과 이성적인 면과 감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진 열혈 4년차 교사 마랭의 수업은 매 시간이 불꽃 튀는 작은 전쟁의 연속이다. 서로 간에 흥미로운 교감과 치열한 갈등이 오가는 동안, 자신의 마음을 조금씩 열어가는 마랭과 아이들. 그러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지면서 이들은 숨겨왔던 진심을 들키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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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별점 (7명참여)

  • 8
    김도훈리얼리티 쇼맨십의 작가주의
  • 8
    김성훈대혼란, 그래서 더 생생한
  • 7
    문석교실이란 치열한 계급투쟁의 장
  • 8
    이용철머리가 터질 것 같아, 그래야 했어
  • 7
    박평식스승과 제자는 없고 선생과 학생만 있으니
  • 10
    유지나진지하면서 웃기다가 허를 찌르는 캉테 스타일에 축배를!
  • 8
    이동진예술을 예술로 만드는 것은 결국 형식
제작 노트
“It’s an AMAZING film!”- 숀 펜 -
<클래스>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 수상하며 칸영화제의 마지막 반전을 일으키다!!


제61회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영화 <클래스>. 그러나 영화제 기간 동안 <클래스>는 상대적으로 화제의 중심에서 벗어나 있었다. 경쟁작 가운데 마지막으로, 폐막 전날에서야 공식 상영 되었기 때문이다. 막바지에 다다른 영화제의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프레스들이 수상작을 예측하며 다른 영화에 대한 반응들을 쏟아내고 있을 때, <클래스>는 조용히 선을 보였다. 그러나 바로 이 순간 칸영화제의 가장 짜릿한 반전이 시작되었다.
실제 교실 현장을 방불케 하는 <클래스>의 생생함은 극장 안을 채운 관객들을 단숨에 매료시키기에 충분했다. 공식 상영 직후, 심사위원장 숀 펜은 “It’s an amazing, amazing film!”이라며 걸작을 만난 벅찬 감동을 표현했고, 10개국의 영화 기자가 평가단으로 참여한 영화지 ‘Screen International’은 <클래스>에 최고점(4점 만점 중 3.3점)을 주며 유력한 대상 후보로 꼽았다. 영국의 유력 일간지 ‘The Guardian’의 Agnes Poirier는 “심사위원단, 영화평론가, 영화관계자 등 영화제 참석자들은 경쟁에 마지막으로 합류한 이 작품에 대해 별 기대가 없었다. 너무 지쳐서 집에 가고 싶단 생각들뿐이었다. 그러나 영화가 시작되고 얼마 되지 않아 우리는 완전히 매혹당했다. 드라마가 깔고 있는 전제는 심플했고 보편적이었지만 우리 모두의 핵심을 파고들었다”고 언급하며 <클래스>가 선사한 충격을 표현했다.
그리고 폐막 당일, 숀 펜 심사위원장은 ‘환상적 연기와 특별한 각본, 영원한 화두를 담고 있는 <클래스>는 지금 세계의 현실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최고의 영화’라고 찬사를 보내며 만장일치로 <클래스>에 황금종려상을 수여하게 되었음을 발표했다. 이견이 없는 최고의 영화가 세계에 알려지는 순간이었다.

전세계에서 이례적인 흥행 성공!
<클래스> 머리를 자극하고, 가슴을 파고드는 특별한 이야기로 흥행까지 사로잡다!!


<클래스>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은 영화제에서 멈추지 않았다. 프랑스 개봉 당시, 뜨거운 관객 반응 속에 이례적인 흥행 성적을 거둔 것이다. 개봉 첫 주, 368개의 극장에서 상영을 시작한 <클래스>는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꾸준히 지키며 상영관을 500여 개까지 늘렸고 6개월 여 동안 극장에서 상영되었다. 상업 영화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영화로서는 아주 이례적인 결과였다.
<클래스>가 이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관객들이 겉이 아니라 안에서 바라 본 교실의 이야기에 열광했기 때문이다. <클래스>는 교육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촉발하면서 문화를 넘어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다. 또한,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각지에서도 흥행에 성공하며 2천 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클래스>의 이야기가 프랑스 자국 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소통에 성공했음을 보여주는 증거였다.
또한 <클래스>는 개봉에 앞서 부산국제영화제, 메가박스유럽영화제 등에서 소개되며 국내 관객들과도 만났다. 그리고 ‘프랑스를 대표하는 거장으로 성장한 로랑 캉테의 새로운 걸작!(네이버 rem43)’, ‘아무렇지도 않은 일상에서 무언가 만들어낸다!(네이버 good2075)’ 등 영화를 본 관객들 사이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영화 중 한 편으로 꼽히며 개봉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로랑 캉테 감독의 영화 중 아시아에는 처음으로 정식 개봉하는 작품인 <클래스>는 아시아 지역 중 한국에서 제일 먼저 개봉하게 돼 의미를 더한다.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아주 특별한 걸작, <클래스>는 머리를 자극하고 가슴을 파고드는 특별한 이야기로 한국 관객들과의 소통에도 성공할 것이다.

실제 교사의 경험 담은 소설 원작!
<클래스> 원작 소설 출간으로 또 다른 재미 선사하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다!!


영화 <클래스>는 실제로 프랑스에서 교편 생활을 했던 교사 출신 작가 프랑수아 베고도의 소설을 원작으로 했다. 프랑수아 베고도는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겪었던 1년 간의 일상을 일기를 쓰듯 기록하여 소설로 펴냈다. 프랑스 교육의 실상을 솔직하게 드러낸 소설 [클래스(원제 : Entre les murs ‘벽 사이에서’)]는 문단과 교육계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마침 학교를 다룬 영화를 구상하고 있었던 로랑 캉테 감독은 [클래스]를 읽고 완전히 빠져들었다. 실제 학교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자료들을 담고 있는 [클래스]는 로랑 캉테에게막연하게 구상 중이던 학교 프로젝트에 대한 특별한 영감을 선물했다. 프랑수아 선생님과 학생들이 맺는 직접적인 관계 또한 큰 도움이 됐다. 로랑 캉테 감독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들이 담긴 원작 [클래스]에서 원하는 부분을 추려내고 원작 속 여러 캐릭터를 가공, 혼합하는 등 재창조의 과정을 거쳐 또 다른 <클래스>의 모습을 만들어 나갔다.
영화 <클래스>의 개봉에 앞서 출간되는 소설 [클래스]는 영화와는 또 다른 재미로 관객들에게 색다른 매력을 안겨줄 예정이다. 영화 <클래스>가 보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담담하게 교사와 학생, 양쪽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면 소설 [클래스]는 선생님의 입장이 잘 드러난 좀 더 솔직한 이야기들로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소설과 영화, 두 가지 매력으로 만날 수 있는 <클래스>는 선생님이 아이들을 가르치며 느끼는 보람과 좌절 등의 인간적인 고민과 갈등을 있는 그대로 보여줘, 좋은 교사와 나쁜 교사, 모범생과 반항아 등으로 상징되는 기존의 학교 이미지 속에 감춰진 진짜 우리 시대의 교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세상의 모습을 그려내는 것이 내게 가장 어울리는 작업 방식이다”
현실보다 리얼한 세상의 모습을 포착해내는 이 시대 최고의 리얼리스트, 로랑 캉테!
그가 <클래스>로 돌아왔다!


데뷔작 <인력자원부>(1999)를 통해 뜨거운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영화계에 등장한 로랑 캉테 감독은 거대한 시스템 내에서의 개인의 역할, 가치관의 혼재 속에 갈등하는 개인의 문제에 대해 의미 있는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을 선보여 왔다.
효율성과 복지라는 명목 하에 주당 35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정작 경제활동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는 경제주체인 노동자들의 현실을 관리자인 아들과 노동자인 아버지의 관계를 통해 다룬 <인력자원부>(1999), 프랑스의 문화예술 채널 La Sept ARTE가 기획한 “2000 Seen B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뉴밀레니엄 광풍의 화려한 축제 뒤 신세기를 맞이하는 개인들의 불안한 심리를 긴장감 있게 담아낸 <상기네르섬>(1999), 실직 가장이 가정과 사회에서 철저히 도태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신자유주의의 논리 아래 경제적 역할을 상실한 개인의 존재 이유에 대한 원초적 질문을 던지는 <타임 아웃>(2001), 80년대 아이티섬에서 돈으로 현지 남자를 사는 중산층 여성들의 성적 일탈의 모습을 통해 현대인의 고독과 허기진 욕망이 만들어내는 또 다른 비극을 이야기하는 <남쪽을 향하여>(2005)까지, 로랑 캉테는 시대를 관통하는 현실 문제들에 대한 예민한 시선을 담은 작품들을 선보이며 거장 감독으로서의 명성을 탄탄히 유지해왔다.
그리고 2008년, <클래스>를 통해 관객들은 로랑 캉테의 더욱 농밀해진 영화적 시선을 확인하게 된다. 치밀할 정도로 사실적인 인물과 사건의 배치를 통해 ‘있는 그대로의 교실’의 모습을 생생히 담아낸 로랑 캉테의 신작 <클래스>는 학교라는 작은 사회 안에서 벌어지는 권력, 소통, 문화 사회적 통합과 배척에 대한 문제를 감독 특유의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선으로 그려낸 동시에 예상치 못한 순간, 감지하게 되는 희망의 증거들을 포착해내는 거장의 노련함과 통찰력을 확인할 수 있는 로랑 캉테 최고의 작품이다.
날카로운 현실 위에 극적인 드라마를 입힌 영화들을 통해 관객들에게 끊임없는 질문을 던지는 진정한 리얼리스트, 로랑 캉테! <클래스>를 통해 다시 한번 관객들의 깊숙한 내면을 건드릴 그와의 만남이 설렐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감성과 지성의 끊임없는 재생공간 ‘교실’, 불완전한 유토피아로서의 ‘학교’를 보여주다!

학교는 영화의 배경으로 자주 등장하는 곳 중 하나다. 그러나 <클래스>처럼 학교 자체를 소재로 하는 영화는 드물다. 일종의 학교 프로젝트를 만들겠다는 로랑 캉테 감독의 구상은 2005년 작품인 <남쪽을 향하여>를 만들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그가 학교에 매력을 느낀 것은 평소 관심을 갖고 있던 문제들, 교사와 학생의 불평등한 권력 관계부터 교사와 교사, 학생과 학생 간의 대립과 충돌, 이주민들에 대한 편견과 의사 소통의 문제 등이 학교 안에 모두 거미줄처럼 엉켜 있었기 때문이다. 학교는 그에게 세상을 재현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축소판과도 같았다.
<클래스>에서 그는 학교의 여러 얼굴을 담아내는 데 주력한다. 선생님과 아이들이 솔직한 대화를 통해 마음을 열고 서로에게 다가서는 장면들에서 학교는 하나의 유토피아적인 공간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술레이만에 대한 징계 회의가 시작되면서 학교는 위계 질서와 권위가 작동되는 거대 시스템으로서의 이면을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로랑 캉테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차별적인 상황들을 그리는 중에도, 열띤 토론을 통해 새로운 감성과 지성이 탄생하는 기쁨의 순간을 놓치지 않음으로써 ‘교실’과 ‘학교’의 가능성을 내비친다. 관객들에게 우리가 알지 못했던 학교의 민낯을 보여줌으로써 <클래스>는 지금 우리가 왜 ‘학교’ ‘교실’이라는 공간에 주목해야 하는 가를 깨닫게 한다.

교사와 학생을 떠나 사람 대 사람으로 나누는 소통의 중요성을 역설하다!

<클래스>의 주인공 프랑수아는 학생들과의 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선생님이다. 선생님이 동성애자라는 소문이 있다는 아이들의 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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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와 스탭

감독

출연

수상내역

  • [제81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