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PIFF Daily > 8회(2003) > Todays News
부산, 오늘의 단신
2002-11-18

EFP 기자회견 열려

유럽영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기구인 유럽필름프로모션(EFP)의 기자회견이 11월16일 오전 서라벌 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지옥같은 우리집>의 수잔 타슬리미 감독, <미카엘과 진희>의 배우 김일영과 감독 마티스 카일리히 등 프랑스를 제외한 유럽 지역에서 찾아온 10여명의 감독, 배우, 프로듀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참가한 유럽의 영화인들은 하나같이 부산 관객의 열광적인 반응이 인상적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바람의 파이터> 제작발표회

11월16일 오후7시 해운대 웨스틴 조선비치호텔에서 <바람의 파이터>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드림써치가 제작하고 양윤호 감독이 연출하는 <바람의 파이터>는 극진가라데의 창시자 최영의(최배달)의 일대기를 다룬 방학기씨의 동명만화를 원작으로 삼는다. 그동안 비밀에 부쳐있던 최배달 역은 가수 비가 맡게 된다. 그는 이 자리에서 “모든 남자의 우상인 최배달 선생님을 연기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바람의 파이터> CF와 최배달 자료화면 상영, 극진가라데 무술시범 등이 이뤄졌다.

중국어권 영화, 탁월한 라인업이었군!

부산영화제에 초청된 중국어권 영화들이 제39회 금마장영화제 주요부문 트로피를 차지했다. 장초치의 <아름다운 시절>이 경쟁부문 대상과 최우수 대만영화상을 수상했으며, <쓰리>의 여명은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몽환부락>은 <아름다운 시절>과 함께 최우수 대만영화상을 공동수상했다. 이밖에도 <남인사십>의 카레나 램은 신인연기여자상을, <맥두이야기>는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여름>은 최우수 단편영화상을 각각 수상했다. <화장실, 어디에요?>를 들고 부산을 찾은 프루트 챈 감독 역시 <할리우드 홍콩>으로 감독상을 수상했다. 중국어권 영화를 대상으로 하는 금마장영화제는 매년 대만에서 열린다.

오픈토크 ‘오시마 나기사, 한국과의 인연’ 오늘 오픈

18일 오후 1시 30분 대영 2관에서 오픈토크 ‘오시마 나기사, 한국과의 인연’이 열린다. 부산국제영화제 어드바이저 토니 레인즈가 진행할 이 행사는 재일한국인을 소재로 한 오시마 나기사의 영화 네 편을 상영하는 특별전과 함께 마련된 것. 영화평론가 김영진과 뉴커런츠 심사위원장 도널드 리치가 토론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고향의 노래> 감독 방한 취소

<고향의 노래>의 감독 바흐만 고바디의 방한이 개인적인 일정문제로 취소 되었다. 이로 인해 19일 5시 상영뒤로 예정된 관객과의 대화 역시 취소되었다. <고향의 노래>는 이미 프린트 배송과정에서 한 차례 곤란을 겪기도 한 작품. 한국으로 필름이 운송되던중 마이애미 공항에서 이 영화의 영어제목인 에 “이라크”라는 단어가 들어있다는 이유로 반입불가를 내렸던 것. 김지석 아시아영화 프로그래머는 “미국정부에 양해를 구하는등 겨우겨우 빼내온 작품이었는데 이번엔 감독이 못온다니 우리와는 참 인연이 없는것 같다”고 이번 방한 취소를 아쉬워했다. 영화는 예정대로 상영된다.

와이드 파티의 밤

17일 밤 12시30분 남포동 U-TURN 클럽에서 김동호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 등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와이드 앵글 파티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충직 영화진흥위원장, 김기덕, 변영주, 박기복, 홍형숙, 류승완 등 한국의 젊은 감독들과 일본의 사부, 시미즈 히로시 감독을 비롯, 샤를르 테송, 피터 반 뷰렌 같은 영화평론가도 참석했다.

오늘의 행사(18일)

11:00 <그릴 포인트> 기자시사/부산극장 1관

13:30 오시마 나기사 세미나/대영 시네마 2관

14:00 <더블 비젼> 야외무대-첸 쿠오푸/PIFF 광장 야외무대

15:00 <밀애> 야외무대-변영주/PIFF 광장 야외무대

19:30 PPP 개막파티/파라다이스 신관 로비 카페

22:00 시네마 서비스 파티/메리어트 머피스

내일의 행사(19일)

11:00 <마이 빅 팻 그릭 웨딩> 기자시사/부산극장 1관

11:00 뉴 커런츠 감독 프레스 브런치/서라벌 가야홀

14:00 대만 영화 특별전 기자회견/서라벌 다보탑

14:00 <광복절 특사> 야외무대-김상진, 차승원, 설경구, 송윤아/PIFF 광장 야외무대

17:00 대만 영화 세미나/대영 시네마 2관

21:30 대만 영화의 밤/파라다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