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천만 관객 영화’ 옛말 되나, 문화체육관광부, 박스오피스 집계방식 관객수에서 매출액으로 변경 지시
이우빈 2023-08-25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에 박스오피스 집계방식의 변경을 지시했다. 집계기준을 ‘관객수’ 중심에서 영화의 흥행 수익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매출액’ 중심으로 바꾸라는 방안이다. 영진위는 박스오피스 집계의 근거인 ‘영화상영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이하 통합전산망)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문체부는 통합전산망 자료를 고의로 누락·조작한 경우의 처벌 대상을 ‘상영관’으로 지정한 현행법을 ‘영화배급업자’로 확대하는 법 개정까지 추진한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영화계 박스오피스 조작 논란으로 한국 영화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실추됐다”라며 “관객수 경쟁의 과열을 막고, 영화산업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 6월부터 불거진 박스오피스 조작 논란에 대한 대응이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6월13일 멀티플렉스 3사와 영화 배급사 3곳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8월16일 멀티플렉스 3사와 배급사 24곳의 영화계 관계자 69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일부 극장과 배급사가 영화 323편에 대한 267만건의 허위 발권 정보를 입력하여 관객수를 허위로 부풀렸다는 혐의다. 영화 예매율과 관객수를 높이고 프로모션용 예매권을 소진하기 위해 새벽 상영을 열었던 영화업계 마케팅 관행 등을 문제 삼은 것이다.

영진위 관계자 A씨는 “최근엔 같은 한장의 영화 티켓일지라도 무료부터 정가까지 가격이 다르기에 관객수로만 흥행을 가늠하긴 어렵다. 그러나 관객수를 늘려야 하는 현 체제 탓에 배급사는 무리하게 부율(극장과 배급사의 극장 입장권 수입 비율)과 객단가를 조정하고 제 살을 깎아먹게 된다”라며 “미국과 독일처럼 매출액을 흥행지표로 삼는 방식을 논의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에 영진위 관계자 B씨는 “문체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라 8월23일에 상영·배급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이후에도 개선점을 찾아 꾸준히 협의하려 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