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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극장 통합전산망 본궤도에 오르나
2004-06-10

사업자 선정에 따른 갈등과 극장측의 반대로 8년여를 끌어온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 사업이 제 궤도에 오를 토대를 마련했다. 스크린 수의 4분의 1 이상, 관객 수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서울시극장협회(회장 이창무)가 9일 총회를 열어 발권 정보를 일주일마다 제공하는 조건으로 통합전산망 참여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40%대에 불과한 스크린 대비 가입률이 57%대로 높아져 박스오피스 집계 등 각종 통계의 정확도가 훨씬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나머지 시.도별 극장협회의 참여도 잇따를 전망이다. 7개 중간전산망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통합전산망 연동자격 인증신청을 내지 않은 티켓링크도 적극적으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문화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관별, 영화별, 지역별 관객과 흥행수입 통계를 신속 정확하게 집계함으로써 효과적인 투자와 배급, 합리적인 수익배분, 과학적인 정책 수립 등에 보탬이 되기 위해 1996년부터 통합전산망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통합전산망 시범사업자 선정 과정에서부터 잡음이 불거져나온데다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도 법정 소송에 휘말리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2000년 8월 문화관광부로부터 사업 추진과 운영에 관한 권한을 넘겨받은 영진위는 지난해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12월 중간전산망 사업자와 영화관을 대상으로 통합전산망 연동신청 공고를 낸 데 이어 올해 1월 1일 가동을 시작했다. 그동안 통합전산망을 둘러싸고 영진위와 극장측이 가장 이견을 보여온 부분은 실시간 정보의 제공 여부.

영진위는 현재의 통합전산망 시스템이 실시간 정보제공을 전제로 구축된데다 원자료가 아닌 추후 가공한 자료는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를 들어 극장측에 실시간 정보 제공을 요구해왔다. 반면에 극장측은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이 민간기업의 경영정보를 실시간으로 내놓으라는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더욱이 규모가 작은 극장들은 관객 통계가 투명하게 알려질 경우 흥행영화를 배급받는데 불리해질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해왔다.

이에 따라 상당수 극장들이 통합전산망 참여를 미뤄왔으며 지난 4월 2일 서울시극장협회는 이사회를 열어 "영화별로 종영 후 발권정보를 전송하겠다"고 결의해 통합전산망 사업을 무산 위기로 몰고 가기도 했다. 영화마다 간판을 내린 뒤에야 관객 통계를 제공한다면 주간 단위의 박스오피스도 낼 수 없는 상태. 영진위는 극장측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스크린 4개 이하의 극장은 일주일 단위, 5개 이상은 실시간 제공이라는 협상안을 내놓았다가 모든 극장에 똑같이 적용해달라는 서울시극장협회의 수정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함으로써 타협을 보게 됐다.

김혜준 영진위 사무국장은 "극장들이 관객 정보를 모두 영진위에 제공해도 불이익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실시간 정보 제공에 대한 거부감도 없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완벽한 통합전산망 시스템 구축을 위해 관계당국과 협의해 세금감면 등 여러 유인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진위는 비록 일주일 단위이기는 하지만 오는 9월께 가입대상 극장의 80% 정도가 통합전산망에 가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지역의 극장이 여전히 통합전산망 사업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다 현재까지는 스크린쿼터 감경규정 말고는 뾰족한 유인책이나 강제수단이 없어 전국의 모든 관객 통계를 정확히 집계하기까지에는 난관이 많이 남아 있다. 더욱이 아직도 컴퓨터가 아닌 수작업으로 발권을 처리하는 극장이 전국에 100개가 넘는 형편이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