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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영화연대, 영상위원회로 전진한다
김수경 2004-06-15

출범 4개월전인 AFCNet 준비회의를 가다

아시아 영상위원회 네트워크(Asian Film Comission Network, 이하 AFCNet)가 출범 넉달을 앞두고 조직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6월3일부터 5일까지 3일 동안 일본 나가노현 마쓰모도에서 열린 AFCNet 2차 준비회의에는 한국의 부산, 남도, 서울 영상위원회를 비롯해 일본의 고베,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인도네시아의 발리 영상위원회, 말레이지아의 MSC 등 아시아 7개국, 52개 영상위원회 일꾼들이 참석해 활발한 토론을 나누었다.

지난 2월16일, 부산에서 열린 AFCNet 1차 준비회의가 아시아 각국 영상위원회의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발표와 AFCNet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의 자리였다면, 이번 회의는 10월10일 정식으로 출범할 AFCNet의 위상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가 목적. “<겨울연가>를 계기로 일본 국민들이 어느 때보다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아시아 다른 국가의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고 있다”라는 일본 문화청 문화부장 데라와키 겐의 기념연설로 시작된 2차 준비회의에서 각국 영상위원회 실무자들은 아시아 영상문화의 비약을 위한 튼실한 ‘서포터스’로서 AFCNet이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AFCNet의 위상, 기능, 가입 요건에 대한 논의

이번 준비회의에서 가장 쟁점이 됐던 건 AFCNet 가입 요건. 일본의 60여개 영상위원회가 AFCNet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느냐, 영상위원회가 아닌 영화제작사 등 관련 단체들도 AFCNet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는 먼저 AFCNet 기준을 마련한 다음 그에 걸맞은 활동을 할 때에만 가입을 허용토록 해야 한다는 결론으로 마무리됐다. 이와 관련, 서울영상위원회 황기성 운영위원장은 “AFCNet이 촬영지원 업자들의 모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영상위원회는 공적인 기금의 지원을 받는 기구라고 해석해야 한다. 이익 발생을 목적으로 한다면 AFCNet 정회원의 자격이 없는 것으로 해야 한다. 정관에도 이윤 창출이라는 부분을 삭제하고 공공의 목적을 지향한다는 부분만 남기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결국, 준비회의는 정회원은 촬영협조기구인 영상위원회로 한정하고, 제작사나 영화사를 비롯한 관계단체는 준회원으로 조직한다는 원칙을 마련했다.

각국의 영상위원회간 교류를 더욱더 활발하게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도 여럿 제시됐다. 중국 장춘제편창의 한지춘 부제편창장은 “중국에는 두 가지 가격이 있다. 우리끼리 받는 가격과 외국인에게 받는 가격이 있는데 AFCNet 회원들에게는 내부 가격으로 해주겠다. 만약 광고가 필요하다면 우리가 갖고 있는 TV방송사에서 10분 정도 홍보하는 것도 언제든지 가능하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로고와 공식명칭 선정 외에도 정보공유를 위한 홈페이지 개설의 필요성, 연회비 책정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개별 세미나로 아시아 필름 커미션 심포지엄이 열렸는데, 지난 1차 준비회의에 이어 각국의 개별적인 상황이나 특수성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한국과 함께 AFCNet 출범에 가장 힘을 쏟고 있는 국가인 일본은 이번 준비회의에서 자국 영상위원회들의 연대와 교육을 위한 자리도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중국이 약간의 합작이나 해외작품 유치를 통해 가능성을 드러내고 있으며, 동북아를 제외한 다른 영상위들의 경우 아직 가시적인 성과가 미흡한 상황에서 일본은 지방 영상위원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여기에 더해 문화청이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밝히는 등 큰 관심을 표해 주목받았다.

AFCNet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기간에 열리는 BIFCOM과 맞물려 개최될 예정. 국내 또한 한류나 아시아연대에 관한 논의는 많지만 실질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조직이나 움직이 별로 없다는 점에서 AFCNet에 대한 기대는 높은 편이다. 박광수 부산 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은 “공적인 교류는 연구나 조사 차원에 머물고, 개별 제작사들의 비즈니스를 통한 합작만 존재하는 것이 현재 상황”이라며 “AFCNet의 활동은 각국의 영상정책에도 영향을 끼치게 될 가능성이 높다. AFCNet을 통해 제작 전반의 인프라와 데이터의 확보가 선행되고, 각 나라의 영화제를 위시한 교류활동이 가속화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