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스크린쿼터 축소 저지” 영화인들 16일 비상회의

이창동 문화관광부 장관이 지난 11일 스크린쿼터 축소 가능성을 시사한 뒤 영화계는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다. 한미투자협정 반대와 스크린쿼터축소 저지 영화인 대책위는 16일 서울 남산 감독협회 사무실에서 이 단체 조직위와 집행위 소속 영화인 70~80명이 참석하는 비상 연석회의를 열 예정이다.

대책위는 일단 문광부가 △스크린쿼터는 한미투자협정 등 대미협상과 무관하게 주체적 판단에 따라 논의해야 하며 △쿼터 축소시 다른 종합적인 영화산업 지원방침을 마련하고 △한국 영화산업이 위기라고 판단되면 쿼터제를 회복하도록 하는 연동제를 도입한다는 세가지 원칙을 제시해온 만큼, 이날 회의에서 문광부의 제안을 정밀 검토하고 공론화하는 절차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영화인들 대다수가 스크린쿼터를 축소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어서, 영화인들의 내부 결속을 다지고 쿼터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방안도 동시에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영화계는 당분간 대책위가 주도하는 쿼터제를 둘러싼 제반 문제에 대한 세미나, 공청회 등과 함께 대국민 성명발표, 상징적인 시위 등 여론 조성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광부가 제시한 세가지 원칙과 관련해, 대책위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5월까지 내부팀을 꾸려 제작비 지원금 제도, 예술영화 쿼터제 등등 쿼터제를 대체하거나 보완할 여러 방안들에 대해 연구를 해온 상태다. 그런 만큼 스크린 쿼터 축소에 반대하는 영화인들의 입장이 크게 바뀔 가능성은 많지 않아 보인다.

대책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쿼터의 축소조정이 가능한지를 두고 내부에서 이런저런 논의가 오갔었다”면서 “그러나 영화인들 가운데 쿼터 축소를 받아들이는 이는, 솔직히 말해 현 정부를 너무 사랑하는 2% 정도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기환 대책위 사무처장은 “문광부의 얘기에는 쿼터를 줄이고 뭘 얻자는 건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서 “문광부는 영화산업 환경이 바뀌었다는 점을 들었는데 관객 1천만명이 든다고 해서 쿼터를 줄이자는 것은 신호등 설치해서 교통사고 줄었으니 신호등 없애자는 말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