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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이끄는 차세대 여성 프로듀서 - 신혜은,심보경 [3]

변방의 우렁찬 목소리

| 신혜은 |

1995년 <낮은 목소리> | 2000년 <숨결> | 2001년 <거류> | 2002년 <밀애>

| 프로듀서의 길

신혜은(37) 프로듀서는 ‘변방’에서 출발했다. 충무로에서 제작과 마케팅 실무를 배워 프로듀서 크레딧을 얻은 것이 아니라 독립영화, 그것도 다큐멘터리라는 생소한 영역을 태반으로 삼은 것이다. 서부영화와 무협영화에 매혹됐던 유년 시절을 거쳐, 대학 시절 “비디오 대여점에서 VTR까지 빌려 하루 10편씩 잠 안 자고 먹어치울”정도의 광이었지만, 그는 그 과정에서 “창작에 대한 동경은 창작자에 대한 경외로 그리고 창작은 자신의 능력 밖이라는 체념으로 변했다”고 말한다. 졸업 뒤 곧바로 영화판에 덤비지 않고, 문화 관련 잡지 기자, 광고기획사 카피라이터 등을 전전하면서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로만 만족했던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1991년, 변영주 감독을 만나 다큐멘터리 제작일을 시작한 건 삶의 전회(轉回)였다. 당시 영화잡지를 준비 중이었던 그는 옆사무실이었던 푸른영상에서 기거하던 변 감독의 넉살에 금세 넘어갔다. 마주칠 적마다 “어이, 눈 좀 크게 떠봐. 강아지 같이 생겼네”라며 놀려대는 변 감독이 그리 밉지 않았던 것이다. “투쟁도 좋지만 들국화 콘서트도 빼놓지 않고 가야 하는” 동형임을 직감으로 느꼈을지도 모를 일이다. 변 감독과 해만 지면 술잔을 기울이는 동지 사이로 발전한 그는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1993)에 제작 스탭으로 참여한 뒤, 이후 보임을 결성하여 <낮은 목소리>를 만들었다. 1995년부터서 월간지 <키노>에서 취재기자로 일하면서 “촬영현장을 들여다보고, 좋아하는 감독과 인터뷰하는 데 재미붙이는” 등 외도를 하기도 했던 그는 건강상의 이유로 기자를 그만둔 다음 옛 동지가 있는 둥지 보임으로 귀환하여 <숨결>의 제작을 도맡았다.

| 프로듀서의 시련

충무로 입성작은 전경린의 소설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을 원작으로 한 <밀애>. 4년 전 원작을 읽고서 영화로 만들고 싶다고 맘먹었던 그는 본인의 시나리오로 스타트를 끊고 싶다며 저어했던 변 감독이 연출을 맡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프로젝트 진행에 박차를 가했다. 작품 하나를 진수하기까지 그러나 넘어야 할 풍랑은 얼마나 거센가. 파이낸싱 등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제작사가 바뀌었고, 크랭크인할 때까지도 남자배우를 캐스팅하지 못한 상태였다. 촬영에 들어가서도 시련은 계속됐다. 하늘 아래 사정이라곤 개의치 않는 태풍 루사 때문에 촬영일정이 지연된 것이다. 무엇보다 촬영부 스탭들이 국내 인력이 아니라 여름이 끝나는 대로 다른 프로젝트 계약 때문에 본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폴란드 스탭들이었으니 “시간과의 싸움”은 그를 기진케 했을 것이다. “처음 하다보니 겪게 되는”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면서도 그는 극장 개봉한 다음 “내가 다음 작품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자괴감부터 들었다고 한다. “의례적인 치사 같아도 작품에 대한 열정이나 의지로 뭉친 스탭들이 아니었다면 끝낼 수 있었을지 모르겠다.”

| 프로듀서의 꿈

“<밀애>를 하면서 많이 배웠다. 마술피리 오기민 대표에게선 프로듀싱도 창작이라는 걸 배웠고, 좋은영화 김미희 대표에게선 촬영현장에서 프로듀서가 조율해야 하는 실무 등을 익혔다” 그는 요즘 변영주 감독과 함께 <발레 교습소>(가제)(내용은 말해줄 수 없지만, 유쾌하기 그지없는 이야기라고) 시나리오 작업을 하고 있다. 이번에도 그가 낸 아이템이다. 감식안이 뛰어나다는 세간의 평을 전했더니 그는 정색한다. “결국 작품은 감독의 것이다. 내가 낸 건 감독의 성향을 잘 이해하는 파트너로서 제안한 정도다. 현장에서도 그건 마찬가지다. 굳이 구별하자면, 감독은 공격수고 프로듀서는 수비수랄까” 독립영화 시절부터 “소통의 가능성”에 대해 천착해왔던 변 감독에 대한 이해가 전제됐기 대문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만날 변 감독하고만 하는 것 아니냐는 핀잔도 곧잘 듣는다. 그때마다 “이제 겨우 한 작품 했다”고 응수한다는 그는 “장르는 잡식성이라 가리지 않는다. 다만, 한번 작업한 감독들이 다시 일하고 싶어하는 프로듀서로 남고 싶다”는 희망을 마지막에 털어놨다(이 대목에서 갑자기 등장한 변 감독은 “인디 때의 경험은 왜 빼는 거냐”, “나를 언젠가 버릴까봐 무섭다”면서 단짝을 쪼아대더니 시나리오 회의해야 한다며 그의 손을 잡아챘다). 글 이영진 anti@hani.co.kr·사진 오계옥

미지의 세계와 접속하고 싶다

| 심보경 |

1997년 <접속> | 2002년 <후아유> | 2003년 <바람난 가족>

| 프로듀서의 길

“언니처럼 박봉에 고생하는 일을 하긴 싫었던 거죠.” 세살 터울 언니 심재명씨가 서울극장 기획실에서 일하는 모습을 지켜본 동생은 그렇게 생각했다. 심보경(37)씨는 중·고등학교 시절 언니 못지않게 영화를 좋아했지만 거칠고 힘든 영화계를 곁눈질하며 다른 길로 가겠노라 결심했다. 경영학과에 진학하며 처음엔 회계사를, 나중엔 방송사 PD를 꿈꿨던 그는 방송사 입사시험에 떨어진 뒤 광고회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일반적 통념상 선망받는 직업들. 1년6개월간 광고회사 AE로 일한 뒤 옮긴 직장은 매니지먼트회사다. 김혜수, 김민종 등 배우의 매니저로 일하면서 광고회사에서 일할 때보다 훨씬 적성에 맞는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2년 뒤 회사 사정으로 이 일도 계속할 수 없게 됐다. 영화에 관한 일을 처음 시작한 것이 이 무렵. 회사를 그만두고 집에서 쉬고 있는 동안 언니가 아르바이트로 하라고 갖다준 일감이 영화마케팅 기획서를 쓰는 것이었다. 93년 그는 당시 명기획에서 마케팅을 맡았던 <그여자 그남자> 기획서를 쓰고 10만원을 받았다. 그뒤 이런 일은 파트타임 일거리가 됐고 어느새 그는 명기획 홍보, 마케팅 직원이 됐다. “광고회사에서 AE를 했기 때문에 마케팅하는 일은 자신이 있었다. 그때만 해도 마케팅 기획서 쓰는 팀이 별로 없던 때라 칭찬을 많이 들었다.” 92년 <결혼이야기>가 제작될 때 처음 ‘기획영화’라는 말이 나왔던 걸 고려하면 심보경씨가 두각을 나타낸 건 쉽게 수긍할 수 있는 일. 광고회사에선 일반적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도해 시장에서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조사하는 작업이 영화계에 처음 알려지던 때였다. 그는 “누군가 언니 덕에 공짜로 영화계에 들어온 거 아니냐고 하던데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한다. 언니를 통해 인연을 맺긴 했지만 프로듀서가 되는 과정에서 좀더 중요했던 건 심보경 자신의 능력인 것이다.

| 프로듀서의 시련

1997년작 <접속>은 처음 프로듀서를 맡은 작품. 장윤현 감독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영화이긴 하지만 <접속>이 큰 성공을 거둔 데는 심보경씨의 역할이 컸다. 한국영화 O.S.T 가운데 단연 돋보이는 <접속>의 음악은 그의 선택과 판단에 따른 것. “음악에 관해선 고집을 부렸어요. 이 영화에선 음악이 주연배우 못지않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했던 거죠.” 음악에 관한 예산을 늘려 선곡을 담당할 음악감독를 따로 고용한 그의 판단은 옳았다. <접속>은 영화음악의 새로운 유행을 만든 작품이 됐다. 그뒤 <조용한 가족>에서 <공동경비구역 JSA>까지 다양한 영화에서 심재명, 이은 커플을 도왔고 <후아유>에서 다시 한번 프로듀서 타이틀을 달았다. <후아유>의 흥행실패는 그에게 안타까운 기억. 마케팅 방향의 혼란과 월드컵을 앞둔 개봉시점 선택의 실수로 말미암아 이 영화는 예상보다 훨씬 큰 손실을 안겼다. 최근 개봉한 <바람난 가족>은 명필름에도 그렇지만 심보경 개인에게도 화려한 부활이었다. 초기 캐스팅 과정에서 한차례 홍역을 치른 이 영화는 투자유치에 애를 먹으면서 한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고난을 안겨줬다. <바람난 가족> 개봉파티가 있던 날, 울고 싶었다는 그의 말은 프로듀서의 희로애락이 어디 있는지를 암시한다.

| 프로듀서의 꿈

심보경씨에게 프로듀서는 “나도 몰랐던 창조적 능력을 끌어내주는 일”이다. 취미로 듣고 봤을 뿐인 음악과 영화, 광고 일을 하면서 배운 마케팅 기법이 몸에 스며든 자양분이 되어 작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었다는 것. 물론 그게 전부는 아니다. 한편의 영화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도 이 일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 몇년 전부터 언니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립하는 게 어떠냐는 말도 듣지만 그는 크게 개의치 않는다. 개인적 취향에 맞는 영화를 하고 싶은 욕심도 있지만 자신이 전혀 몰랐던 세계와 만나는 데도 희열을 느끼기 때문. 김기덕 감독이나 임상수 감독과 작업한 경험은 그래서 소중하다. 그는 지금 <후아유>의 최호 감독이 준비하는 <노근리 다리>와 <접속>의 김은정 작가가 시나리오를 쓰는 <안녕 형아>, 두 작품을 준비 중이다. 그중 <안녕 형아>는 소아암에 걸린 형을 동생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어린이가 주인공인 영화. “애를 키우는 아줌마로서 애들의 세계를 잘 안다고 생각해요. 이런 이야기는 잘할 수 있겠다 싶은 거죠.” 그는 자신의 경쟁력에 관한 판단이 아주 선명한 사람이다.남동철 namd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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