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PIFAN Daily > 제 27회(2023) > 2023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BIFAN #5호 [프리뷰] 바나비 클레이 감독, '더 씨딩'
이우빈 2023-07-03

<더 씨딩> The Seeding

바나비 클레이/미국/2023년/95분/부천 초이스: 장편

남자 등산객이 황무지를 헤맨다. 그리고 우연히 만난 소년을 쫓는다. 그러다가 사막 한가운데 구덩이에 갇힌다. 사방은 암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안엔 외딴 오두막이 하나 있다. 오두막엔 성인 여성 한 명이 살고 있다. 어떻게든 바깥으로 탈출하려는 남자와 달리 여자는 이미 구덩이 속 일상에 익숙한 것처럼 보인다. 남자는 연신 구덩이를 오르려 하지만 구덩이 위에서 나타난 정체불명의 소년들이 그를 방해한다. 심지어 소년들은 남자와 여자에게 생필품과 음식을 내려주며 사육하듯 관리한다. 남자는 이러한 일상에 적응하는 듯하다가도 종종 찾아오는 공포감과 무력감, 분노를 이기지 못한다. 종국에 인물들의 갈등은 격해지고 남자의 심신은 되돌릴 수 없을 만큼 피폐해진다.

데시가하라 히로시의 <모래의 여자>를 참고한 듯한 우화 영화다. <모래의 여자>처럼 사회의 젠더 구조를 모래 구덩이 속 두 남녀로 응축하여 묘사한다. 여기에 <더 씨딩>은 구덩이 바깥의 소년들과 구덩이 속 남녀의 관계를 변주해 사회가 지정한 어머니의 역할, 그것에 대응하는 남성들의 가치관을 더 복잡하게 연결한다. 그리고 이러한 주제와 인물 구도를 대사 위주의 드라마로 연출하기보단 상징적인 이미지, 시청각적 장치, 플롯 리듬의 완급조절로 구현한다.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먼저 이름을 날린 바나비 클레이 감독의 유려한 영상미와 신경질적 감각의 표현력이 두드러지는 대목이다. 올해 트라이베카영화제의 미드나잇 섹션에서 상영됐다.

상영 정보

7월 1일/ 17:00 /CGV소풍 11관

7월 5일/ 19:30 /부천시청 어울마당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