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연구자를 배출한다
조현나 2022-12-12

홈페이지 khcu.ac.kr/art/

전화번호 02-3299-8673

교수진 전한호, 강윤주

커리큘럼 무대조명과극장기술, 문화예술사, 예술세계의이해, 박물관/미술관학개론, 전시기획론,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현대미술읽기, 지역예술공간탐방, K-뮤직비즈니스, 문화예술홍보와재원조성, 지역문화정책론, 문화정책과예술현장, 문화예술축제기획론, 음악치료의이론과실제, 사운드엔지니어링,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현대미술관연구, 사운드엔지니어링, 대중음악의이해, K-공연예술의세계, 예술사회학, 생활예술론, 문화예술교육개론, 지역문화예술기획

학과소개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예술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국의 문화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육성한다. 대중이 주체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문화산업과 관련된 논의를 펼칠 연구자를 배출하고 있다. 공연, 전시, 기획, 유통을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예술사업에 경영 원리를 도입해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 또한 목표로 한다.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는 기업경영과 예술경영을 접목하는 ‘창조경영’과 실험적이고 비상업적인 영역을 포괄하는 ‘대안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특성 있는 전공 교과목을 운영한다. 전한호 문화예술경영학과 학과장은 “일반적인 문화예술경영과 관계된 과목들에 더해 문화예술경영의 공공적 역할, 지역문화산업에서의 역할을 고려한 수업 또한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교과목을 수강하며 학생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을 고루 갖출 수 있다. 커리큘럼은 공연예술트랙, 시각예술트랙, K-ART 트랙, 정책 및 문화기획트랙 등 총 4개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트랙은 기초, 심화, 응용, 탐색 융합으로 난이도를 나눠 학생들이 각자의 상황과 수준에 맞게 수업을 택해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매년 문화예술분야의 트렌드와 학생들의 의견을 취합해 커리큘럼을 개선하고, 또 교과목 개설이 어려울 시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섭외해 특강을 진행하는 것이 문화예술경영학과가 지닌 장점이다. 특강은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지방의 수강생들도 편하게 수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졸업 후 문화예술사(2급),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무대예술전문인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그와 관련된 수업도 준비돼 있다.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마주할 수 있는 특강과 공연 및 전시를 관람하는 참관수업, 학생들이 직접 기획부터 실행까지 주도하는 학과특성화사업, 교수와 학생, 졸업생이 매년 모여 한해를 시작하는 ‘문화예술경영인의 밤’, 분야별 스터디 모임 및 동아리 등이 진행되고 있다. 그 밖에도 문화예술현장의 실무를 담당하는 학생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도록 공연기획 워크숍, 전시기획 워크숍, 문화예술경영 현장 탐방 등 다양한 학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입시전형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혹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이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 졸업 또는 4년제 대학에 재학하거나 졸업한 자는 편입도 가능하다. 수능이나 내신성적에 관계없이 자기소개서 80%와 인성검사 20%를 반영해 인원을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장점과 경험 및 경력, 지원 동기를 평가하며 인성검사에서는 성실성, 대인관계성, 목표지향성, 자기관리, 학습태도 등을 평가한다. 2023학년 1학기 1차 모집은 2022년 12월1일(목) 오전 10시부터 2023년 1월10일(화) 저녁 9시까지이다. 합격자는 2023년 1월 16일(월) 오전 10시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kh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삶과 문화예술을 밀접하게 접목할 수 있도록

전한호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학과장

-학생들은 주로 어떤 목적을 갖고 입학하나.

=아주 다양하다. 일반 2년제·4년제 대학을 졸업한 뒤 좀더 공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거나 석박사를 졸업하고도 전공을 바꾸고 싶어 입학하는 경우도 있다. 또 이미 필드에 있지만 이론적 지식을 얻고 싶은 이들이 찾아오기도 한다. 최근의 경향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혹은 검정고시로 중고등학교 졸업장을 얻고 바로 입학하는 10대들이 늘었다는 것이다. 문화예술적인 기본 소양을 닦고 싶어 오는 사람들도 있으니 고민하지 말고 학과의 문을 두드려주길 바란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무엇인가.

=지원 동기와 학업 계획을 두루 살핀다. 자신이 지금까지 어떤 삶을 살아왔고 무엇을 목적으로 이 학과에 지원했으며, 입학 후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 등의 이야기를 써주면 좋겠다. 너무 성의 없이 짧게 쓰거나 한 줄도 쓰지 않으면 AI가 1차로 걸러낸다. 긴 분량이 아니어도 상관없으니 자기 자신과 현재·미래의 목표에 관해 소개해주길 바란다. 그 정도만 써도 입학 자체는 어렵지 않다.

-학업을 이어나가고 싶을 경우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되어 있다고.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에는 국내 유일의 문화예술경영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때문에 학생이 원할 경우 학사를 졸업하고 연구를 계속할 수 있다. 대학원생들도 필요에 따라 학사 수업을 수강하며 보충할 수 있고, 학·석사가 행사를 함께하기 때문에 학부생, 대학원생의 교류도 활발한 편이다.

사진제공 경희사이버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