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서울사이버대학교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 세계 최초로 VX 이러닝 도입 1인방송크리에이터를 위해 만들어졌다
정재현 2022-12-12

홈페이지 1in.iscu.ac.kr

전화번호 02-944-5000

교수진 김환, 이성태, 차명희, 김선영, 배찬우, 이완형, 임예나, 송민희, 정승익, 한지우, 최원대

커리큘럼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스마트폰활용 콘텐츠제작, 스토리텔링영상, 스토리텔링 기법, 문화콘텐츠산업, IT기술창업과기업 가정신, 메타버스현황과미래, 웹스토리텔 링, 유튜브기획제작, OTT시대의글쓰기, 블로그와SNS글쓰기, 메타버스와플랫폼 Tool, 유튜브방송시스템구축과활용, 인간 과컴퓨터상호작용(HCI), 뷰티그래픽디자 인, 유튜브영상콘텐츠편집, 미래IT산업트 렌드, 뷰티크리에이터, 유튜브비즈니스와 마케팅, 가상증강현실기술, 드론영상제작 및활용, 버추얼크리에이터, 쇼핑몰촬영과 디자인, 웹툰실습프로젝트, 연예매니지먼 트산업과한류,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전공소개

2021년 서울사이버대학교는 미래융합인재학부에 1인방송크리에이터전 공을 신설하였다. 누구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 선보일 수 있는 시대에 맞춘, 미디어 산업 시장 내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1인방송크리에 이터전공은 개인이 콘텐츠를 영상화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학과다. ACP(Adobe Certified Professional) 국제 인증 자격 취득을 위한 유튜브 영상 콘텐츠 편집 수업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관한 지식 그리고 유튜브로 대표 되는 미디어 산업의 경영 전반을 학습할 수 있는 유튜브 비즈니스 마케팅 수업은 학생들의 실무 능력과 산업 전반을 바라보는 시야를 동시에 함양할 수 있다. 1인방송크 리에이터전공의 수업은 실무 과목 위주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다. 유튜브 생태계에서 가장 큰 수익을 내는 분야가 버추얼 유튜버인 점에 기반해 3D 렌더링 도구인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버추얼 크리에이팅 수업과 머신러닝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관련 수업 또한 학과 수업에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발현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방법 수업 또한 5과목 으로 배치해 학생들이 기술적, 경영적, 공학적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채 자신의 영상 콘텐츠를 창작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세계 최초로 VX 이러닝을 도입한 서울사이버대학교의 강의 시설 또한 1인방송크리 에이터를 준비하는 데 매우 적합하다. 수업에 활용하는 단일한 학습 자료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는 VX 이러닝은 학습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각도에서 촬영 영상을 모두 볼 수 있도록 하며 이는 학습자의 시청 기기와 무관하게 적용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은 영상 제작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대비반도 운영 중이다. ACP 대비반에서 지난해 70명이 프리미어 자격증을, 40 명이 포토샵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ACP 자격증 취득 수업의 장점을 유지한 채 2023년부터 AAE(Adobe After Effect) 자격증 취득 대비반을 개설할 계획이다. AAE의 경우 아직 한글 지원이 되지 않아 응시생이 영문판으로 시험을 보아야 하는 난점이 있지만 영상 제작을 할 때 꼭 필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다. 따라서 학교 차원에서 영어 공부와 함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좌를 개설할 예정이다.

입시전형

서울사이버대학교 미래융합인재학부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은 고교 성적, 생활기록부 및 전적대 성적, 수능 점수와 무관하게 지원 가능하며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입학 홈페이지(apply. iscu.ac.kr)를 통해 지원서 작성 후 입학전형에 맞는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지원 동기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등을 살피는 적성평가(학업 준비도검사)를 치러야 한다. 인터넷 원서접수는 2022년 12월1일(목)부터 2023년 1월 11일(수)까지이며 2만원의 전형료가 발생한다. 합격자는 2023년 1월17일(화)에 발표된다.

뉴미디어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김환 서울사이버대학교 미래융합인재학부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 책임교수

-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이 원하는 인재상을 말해달라.

= 2~3년 전부터 자신만의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화두다. 지금으로선 유튜브 플랫폼이 독점적인 영상 플랫폼이긴 하지만 결국 중앙집권적인 플랫폼을 거부하는 탈중앙화 시대가 뉴미 디어 산업에 도래할 것이다. 그런 시대에 맞춰 단독적 존재로서 뉴미디어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존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 전공 지망생과 재학생이 수학 과정 중 함양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 미래를 향한 열린 감각을 길러주고 싶다. 시도해보지 않은 분야에 대해 낯설고 두려울 수 있지만 교수자들은 신기술과 학문을 친절하고 다정하게 가르칠 것이 다. 뉴미디어 산업의 트렌드가 워낙 급변하다 보니 정책 변동 이슈도 꾸준히 발생한다. 또 영상 제작에 사용 하는 어도비 등의 프로그램도 매년 버전 리뉴얼 시 추가되는 기능들이 한가득이다. 교수자들이 이런 변화를 언제나 기민하게 확인하니 학생들도 변화에 대해 열린 자세로 수용해주었으면 한다.

- 학과 지원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팁이 있다면.

= 유튜브 문화·트렌드 총괄인 케빈 알로카가 저술한 두권의 책 <유튜브 레볼루션>과 <유튜브 컬처>의 일독을 권한다. 유튜브를 알아야 미디어 생태계를 가늠할수 있다. 유튜브의 역사와 작금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현상 그리고 미래에 관한 전망까지 망라할 수 있다.

사진제공 서울사이버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