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대학탐방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 영화과 전공]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으로 영화 및 공연 예술 특성화를 선도한다
정재현 2023-12-18

홈페이지 uni.dongseo.ac.kr/film

전화번호 051-950-6544

교수진 김대승, 제창규, 이무영, 손현석, 김정선, 강동헌, 안광섭

커리큘럼

영화입문, 영화사1, 2, 한국영화사, 영화장르연구, 영화분석과비평, 극작, 시나리오작법, 시나리오워크샵1, 2, 영화 제작기초워크샵1, 영화제작실습, 영화 워크샵1, 2, 3, 4, 영화연출, 연기연출, 제작기획입문, 제작기획실습1, 2, 영화 기술, 촬영과조명기초, 비주얼스토리텔링, 촬영과조명심화워크샵1, 2, 뉴디지털시네마토그래피, 디지털특수영상, 영화편집기초, 동시녹음기술, 사운드프로덕션, 디지털포스트프로덕션

학과소개

동서대학교는 지난 60여년간 102편의 영화를 만든 임권택 감독의 명예를 길이 남기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딴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을 설립했다.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은 영화 및 공연 예술의 특성화를 선도하는 우수한 인재의 산실이 되고자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다.

현재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 영화과는 영화의전당 및 다수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영화진흥위원회가 위치한 부산 센텀시티 일대에 자리한다. 최신식 건물과 설비를 갖춰 세계적인 영화학교로 진입하는 단계에 있다. 이를 입증하는 것이 동서대학교 영화과만의 장편영화 제작 지원이다. 영화과는 2학년 1학기부터 매 학기 실시되는 영화제작워크샵을 통해 재학 중 다수의 단편영화 제작 및 현장을 경험함과 동시에 자신만의 재능을 찾아가도록 한다. 이같은 커리큘럼은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장편영화 제작 및 성과로 이어졌다. 졸업생 정지혜, 정진혁 감독의 <정순>은 제23회 전주국제영화 제에서 한국경쟁부문 대상을 수상한 후 내년 상반기 개봉을 앞뒀다. 또한 졸업생 권하정, 김아현 감독의 <듣보인간의 생존신고>는 2021년 서울독립영화제에서 관객상을 받고 올해 9월 개봉했다. 김결 감독은 <프란시스의 밀실>로 미국 메릴랜드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외국영화상을 수상했다.

동서대학교 영화과의 교수진과 구비 시설 또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번지점프를 하다> <후궁: 제왕의 첩> 연출을 비롯해 미쟝센단편영화제 집행위원, 영상물등급위원회 비상임위원 등을 역임한 김대승 감독이 학장으로, <공동경비구역 JSA> <복수는 나의 것> 등의 각본을 집필한 이무영 감독이 부교수로 재직하는 등 현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영화인들이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촬영·조명·음향 장비를 언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촬영 장비로는 상업영화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리 알렉사 미니 카메라, 쿠크 프라임 렌즈 등을 다수 보유 중이며 대규모 빌딩형 캠퍼스 내부에는 최첨단 영화 제작 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 후반작업을 위한 10개의 개인 편집실, 2개의 개인 색보정실, 3개의 사운드 편집실, 폴리 사운드와 후시녹음이 가능한 사운드 전용 스튜디오 녹음실까지 따로 마련되어 있다.

입시전형

올해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 영화과는 수시 전형으로 42명의 신입생을, 정시 전형으로 2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 전형은 학생생활기록부 교과 위주의 전형(이하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생활기록부 종합 위주의 전형(이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일반계교과전형, 학생부면접전형, 특성화교과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으로 구분된다. 일반계교과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고, 학생부면접전형은 교과 성적 70%와 면접 성적 30%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특성화교과 전형은 국내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력인정고 졸업생이 응시할 수 있으며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사회배려대상자 조건을 충족하는 지원자에 한한다. 두 전형 모두 교과 성적 100%를 반영하며 이때 수능최저학력 기준은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전체를 종합 평가해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으로, 출결,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세부 항목을 인성 및 공동체 역량, 진로 및 학업 역량, 발전 가능성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원서접수는 동서대학교 입학 홈페이지(ipsi.dongseo.ac.kr) 또는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 (www.jinhakapply.com) 통해 가능하다. 정시모집은 2024년 1월3일(수) 부터 1월6일(토)까지 인터넷 접수를 받으며, 합격자는 2024년 2월6일(화)에 발표된다.

"한국영화계에 화두를 던지는 인재가 되길"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 영화과 이무영 부교수

-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 영화과만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이 있나.

=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 직업 중심의 교육을 운영 중이다. 재학 기간 동안 다양한 실기 교육을 통해 시나리오를 쓰고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그리고 학과 내에 현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7명의 전임 교원들이 근무 하기 때문에 재학생일 때도 졸업생일 때도 영화 현장의 여러 직무에 진출할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전임 교원들간의 교류도 활발해 학제 간 융합을 통한 풍성한 커리큘럼 또한 접할 수 있다.

- 영화과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인재상과 전하고픈 응원의 메시지가 있나.

= 한국영화계에 새로운 생각의 흐름을 던지고, 충격을 선사할 수 있는 학생들이 되길 바란다. 많은 학생들이 입시를 앞두고 내신 성적이나 경력 등의 카테고리 안에 자신을 규격화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다. 영화학도로서 해나갈 수 있는 일이 앞으로 창창하고 선택의 길은 늘 바다처럼 열려 있다. 학교에 입학해 성장하는 것이 당장의 내신 성적보다 훨씬 중요하다. 세상을 이해하고 인간을 이해하려는 태도만 갖춘다면 한국영화계에 나만의 화두를 던지는 데 그치지 않고 몸소 화두가 되는 영화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인물

사진제공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