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Report > 마스터스 토크
[Masters’ Talk] ‘드라이브 마이 카’ 뒤편의 이야기
배동미 2024-01-05

무라카미 하루키의 <여자 없는 남자들>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의 소설집 <여자 없는 남자들>에는 일곱편의 단편소설이 실려 있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이중 세편을 느슨하게 융합하고 각색해 한편의 영화를 탄생시켰다. 우선 연극 연출가인 가후쿠와 사망한 그의 아내, 운전자 미사키의 이야기인 <드라이브 마이 카>를 영화의 뼈대로 삼았고, 단편 <기노> 속 아내의 외도를 제대로 직면하지 않은 남성의 이야기를 가져왔으며, 영화 속 아내 오토가 읊는 동급생의 집에 몰래 드나드는 소녀, 그리고 칠성장어 전생 이야기는 단편 <셰에라자드>에서 빌려왔다. 다만, 다카츠키가 차 안에서 가후쿠에게 말해주는 소녀의 뒷이야기는 소설에 없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이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가 설계한 이야기를 이어서 완성시킨 것이다.

한 장면 한 장면 소리내 읽다 보면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시나리오 읽기를 통해 한신 한신 준비한다. 감정을 배제한 채 시나리오 속 한신을 배우들과 여러 번 읽으면서 촬영을 준비하고, 해당 촬영을 마친 후에는 다음 신을 읽는다. 몇 개월 동안 전체 대사를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일주일 정도 한신을 준비하고 촬영한 뒤 다음 신을 다시 대비한다.

부산 도심 속 빨간 ‘사브 900’?

“도심에서 촬영하는 문제도 있었고 한국영화 현장에 대한 관심도 있었습니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드라이브 마이 카>의 일부를 히로시마가 아닌 부산에서 촬영하려고 계획했다. 도심을 달리는 빨간 ‘사브 900’을 담고 싶은 이유가 가장 컸다. 일본에서는 차량 통제가 어려워 도심에서 자동차 신을 찍기 쉽지 않지만, 한국에서는 비교적 쉽게 거리 촬영 허가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부산 촬영은 무산되었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