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Report > 해외통신원
[델리] 연초에 돋보이는 발리우드 지역영화 두편 '파이터' '하누만', 중력가속도를 능가한 원숭이 신

<파이터>

발리우드에선 액션 스타 리틱 로샨디피카 파두콘, 아닐 카푸르의 신작 <파이터>가 흥행 중이다. <탑건>을 연상시키는 인도영화 <파이터>는 2019년 일어난 실화를 모티브 삼았다. 인도와 파키스탄간 분쟁이 배경인 애국주의 액션영화로 적과의 대치 상황 속에 임무를 수행하는 주인공이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승리를 쟁취하는 내용을 담는다. 흥행의 바로미터인 개봉 첫주 누적 관객수는 다소 부진해 기대를 밑돌았지만 둘째 주에 급격히 반등하며 관객 사이에 안착하고 있다. 초반 결과에 대한 다양한 분석도 흥미롭다. 대다수가 비행을 경험해본 적 없는 인도 사람들에게 여객기 활극은 다소 생소한 소재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그렇다. 물론 여객기를 경험해보았다고 ‘매버릭의 중력가속도’를 이해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파이터>가 선택한 프로모션 방식과 관객에게 소재를 안내하는 방식이 인도 영공 너머까지 유효할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지난해 반전의 흥행작이었던 <가다르2>를 포함해 많은 영화가 파키스탄과의 대립을 다뤄왔다. 양국간에 새겨진 깊은 감정의 골은 선악의 대결 구도로 국민적 카타르시스를 안겨줘왔다. <파이터>는 그중에서도 다소 노골적이다. 발리우드는 자국을 넘어 유사 문화권을 포괄한 시장을 타깃으로 삼는 만큼 이러한 공격적 태도에 한계를 지닌다.

<하누만>

한편 텔루구어 슈퍼히어로물 <하누만> 또한 많은 관객의 선택을 받고 있다. 하누만은 다신교인 힌두교에서 믿는 원숭이 신으로 현장(삼장법사)의 <대당서역기>를 모티브로 한 <서유기> 속 손오공 같은 존재다. 인도에서는 대서사시 <라마야나>의 주인공 람을 돕는 재능꾼으로 인도인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신격화된 존재를 영화의 전면에 내세울 때는 신중함도 요구된다. 이 관점에서 바라볼 때 <하누만>은 유연하게 난제를 풀어간 작품이다. 해법은 단순함에 있다. 하누만의 힘을 얻은 주인공이 악에 맞서는 과정을 담은 이 작품은 신화를 각색하는 대신 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픽션을 선택한다. 가벼운 스토리와 안정적인 선악 구도, 무엇보다 하누만이 일상 곳곳에 스며든 친근한 신이라는 점도 영화 흥행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