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이승윤의 사전
정재현 2024-03-26

이승윤을 만난 모든 이들은 그에게 가사 작법의 비결을 질문한다. 이승윤은 세상에 존재하는 단어를 자기 식대로 엽렵하게 벼린 후 음악에 담는다. 이승윤을 지칭하는 단어들과 이승윤의 노래에 자주 등장하는 심상 6개를 이승윤이 새로 정의해보았다. 역시 범상하지 않은 이승윤의 뜻풀이를 보며 이들이 이승윤의 어느 순간에 도사린 단어인지 맞혀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방-구석 房 구 석

사전적 정의 방 또는 방 안을 속되게 이르는 말.

승윤의 정의 “매일 어지르고 한달에 한번 치우는 곳. 생각을 하고 무언가를 만들며 어지른다.”

기타 guitar

사전적 정의 줄을 튕겨서 소리를 내는 발현 악기(撥絃樂器)의 하나.

승윤의 정의 “잘 칠 줄도 모르면서 자꾸 사고 싶은 것. 전세계 기타 연주자를 찾는다면 나는 하위 1%일 것이다.”

하늘

사전적 정의 지평선이나 수평선 위로 보이는 무한대의 넓은 공간.

승윤의 정의 “착시임에도 착각이래도 진짜라 믿고 싶은 것. 대기나 빛 따위가 만들어내는, 실재하지 않는 시야의 환상인데도 우리는 그 공간이 존재한다고 믿으며 산다.”

농담 弄 談

사전적 정의 실없이 놀리거나 장난으로 하는 말.

승윤의 정의 “핫팩. 추울 때 난로나 보일러까진 아니어도 당장의 혹한을 모면할 수 있는 존재.”

공동 共 同

사전적 정의 둘 이상의 사람이나 단체가 힘을 합하여 일을 같이함.

승윤의 정의 “천재가 아니라면 필연적으로 함께해야 하는 관계. 내 노래보다 훨씬 엘리트인 이들에게 연주를 맡길 때도 특출한 부분이 돌출되지 못하게 관여했다. 그런데 요즘 앨범을 만들다 보니 다들 멋지고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근육이 생겼다. 친구들이 음 하나하나에 본인의 자아를 담아도 여전히 나의 노래를 아껴준다. 이들을 보며 협업이란 궁극적으로 각자의 자아를 투여하면서도 함께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자아를 망가뜨리지 않는 작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

사전적 정의 말하는 바로 이때.

승윤의 정의 내 노래 <폐허가 된다 해도>.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