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1
어른들까지 사로잡아버린 아동용 애니메이션,<파워퍼프 걸>(1)
2002-09-13

웃기게 생긴 꼬마들아,지구 평화를 부탁해

"괴상한 여자애들이 도시를 파괴하다!" 카툰 네트워크의 간판 프로그램 <파워퍼프 걸>이 스크린을 습격했다. 타운스빌을 수호하는 꼬마 영웅들, 가끔은 우주까지 뛰쳐올라가 지구를 지키는 여섯살배기 귀여운 소녀들이 수십배나 커버린 모습으로 "용서할 수 없어!"를 외치는 것이다. TV에선 볼 수 없던 속도와 스케일로 공중을 날아다니고 건물을 때려부수는 파워퍼프 걸. 이번엔 평면적인 배경을 벗어나 3차원의 깊이를 가진 우주공간으로 들어가기도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여자아이들 양말 그림에서나 볼 수 있는 색깔"로 채색된 <파워퍼프 걸>은 스크린으로 자리를 옮겼다 해서 결코 오만하거나 복잡해지지 않았으니까. 98년 방영을 시작한 이래 전세계 아이들과 그 부모마저 사로잡은 신기한 애니메이션 <파워퍼프 걸>. TV시리즈를 보지 않아도 괜찮고, TV시리즈를 봤다면 더욱 재미있을 극장판 <파워퍼프 걸>이 힘찬 걸음으로 한국에 상륙했다.편집자

아니, 이 꼬마들은 누구지? 분홍색과 하늘색, 초록색 광선을 무지개처럼 붙이고 하늘을 나는 세 꼬마, 손가락도 발가락도 없는 2차원 캐릭터 주제에 스크린 무서운 줄 모르는 파워퍼프 걸을 본 어른들은 깜짝 놀랄 것이다. 정지동작만 연이어 붙인 액션과 누구든 그릴 수 있을 것 같은 배경을 보면 잠시 재개봉 영화일 거라고 짐작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파워퍼프 걸>은 14개국에서 방영된 카툰 네트워크 최고의 TV시리즈를 극장판으로 버전업한 최신 장편애니메이션. CD 케이스와 시리얼 박스, 마우스패드, 열쇠고리 등을 장식하며 10억달러 넘는 캐릭터 상품 수입을 올린, 'TV애니메이션의 <스타워즈>'라 할 만한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작품이다. 행복한 도시 타운스빌을 지키는 파워퍼프 걸이 없다면 수백만 부모들은 수천만 아이들의 오후를 어떻게 지켜야 할까 고민에 빠지고 말 것이다.

10억달러 벌어들인 TV애니메이션의 <스타워즈>

"잘 시간이 되기 전에 지구를 구해라!" <파워퍼프 걸>의 미국 내 광고문구는 결코 농담이 아니다. 유토늄 박사가 설탕과 향신료, 온갖 좋은 것들을 넣어 보글보글 끓이다가 사고로 정체불명의 화학물질 케미컬 X를 첨가해 만든 파워퍼프 걸은 고작 여섯살배기 꼬마들에 불과하다. 빨간머리 분홍 원피스의 블로섬과 노란머리 하늘색 원피스의 버블, 검은머리 초록 원피스의 버터컵. 이 아이들은 우유와 쿠키를 먹은 뒤 낮잠을 자야 하고, 바퀴벌레를 보면 "살려줘!" 하며 비명을 지르는 유치원생인 것이다. 박사님이 외출할 때면 베이비시터까지 붙여야 하는데, 파워퍼프 걸은 어쩌다 타운스빌을 지키는 막중한 책임을 떠맡게 됐을까? 극장판 <파워퍼프 걸>은 TV가 과감하게 생략하고 시작한 파워퍼프 걸의 탄생으로 거슬러올라 그 해답을 보여준다.

★★★ 블로섬이름: 블로섬 주성분: 온갖 좋은 것

캐릭터 설명: 블로섬은 파워퍼프 걸의 리더다. 시장님의 비상전화를 받거나 작전계획을 세우는 것이 블로섬의 주된 임무. 유치원에서도 헤드폰을 끼고 중국어 공부를 하는 모범생이다. 블로섬은 박사님을 절대적으로 존중하는 탓에 초능력을 사용해선 안 된다는 충고를 곧이곧대로 따른다. 이 때문에 파워퍼프 걸은 뜻하지 않게 악당 모조 조조의 하수인이 되고 만다.

★★★ 버블

이름: 버블 주성분: 설탕

캐릭터 설명: 버블은 겁많은 소녀. 어둠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밤에도 불을 살짝 켜줘야 잠들고, 터프한 버터컵에게 밀려 자주 장난감으로 얻어맞곤 한다. 그 때문에 바퀴벌레나 좀비처럼 특별히 징그럽게 생긴 악당들만 보면 도망간다는 약점이 있다. 악당이라도 귀엽게만 생겼다면 잠시 전투의지를 버리는 것 역시 타고난 약점. 대신 다람쥐와 대화할 수 있는 특수한 능력이 있다.

★★★ 버터컵

이름: 버터컵 주성분: 향신료

캐릭터 설명: 버터컵은 자다가도 주먹을 휘두르는 터프한 매력이 있다.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은 샌드백. 여자아이답지 않게 쌍절곤 같은 무기 이름도 줄줄이 외우고 있다. 싸울 때 가장 힘이 솟는 버터컵이지만, 가끔 힘을 제어하지 못해 타운스빌 파괴의 주범이 되곤 한다.

파워퍼프 걸이 태어나기 전, 타운스빌은 <배트맨>의 고담시를 방불케 하는 생지옥이었다. 이 도시 교외에 사는 천재 과학자 유토늄 박사는 범죄자들이 판을 치는 타운스빌에 절망해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소녀들을 만들어 위안을 얻으려 한다. 설탕처럼 달콤하고, 향신료처럼 톡 쏘며, 온갖 좋은 것들이 들어 있어 착한 아이들. 그러나 실험실 원숭이가 케미컬 X를 쏟는 바람에 파워퍼프 걸은 엄청난 파워와 레이저 빔을 가진 슈퍼 소녀로 태어나고 만다. 그래도 기쁘기만 한 박사님은 쟁반만한 눈동자를 굴리며 키득대는 아이들에게 빠져 다른 사람들은 초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깜빡 잊고 말해주지 않는다. 그것이 사고의 시작. 천진난만한 파워퍼프 걸은 술래잡기를 하겠다며 도시 전체를 폐허로 만들고, 죄책감에 시달린 나머지 연속해서 더 큰 사고를 치다가, 박사님과 타운스빌을 구하는 영웅이 되기에 이른다.

★★★ 박사님

이름: 유토늄 직업: 박사님

캐릭터 설명: 끊임없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천재 과학자. 하룻밤 사이에 파워퍼프 걸을 만들 정도로 똑똑하지만, 실험용 원숭이가 악당 모조 조조가 됐다는 사실을 모를 정도로 무심한 면도 있다. 하지만 파워퍼프 걸에겐 세상에서 가장 자상한 아버지다.

★★★ 시장님

이름: 시장님 직업: 시장님

캐릭터 설명: "세상에서 가장 좋은 직업은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어려운 일이 생기면 파워퍼프 걸에게 전화만 하면 되고, 무슨 일을 해야하는지 모르면 미스 벨럼이 가르쳐준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푸들 도자기 인형"과 온갖 보석을 갖고 있는 것을 보면 재력도 상당한 듯. 모자를 목숨처럼 아낀다.

★★★ 모조 조조

이름: 모조 조조 직업: 악당

캐릭터 설명: 타운스빌에 있는 화산 꼭대기 전망대에 사는 악당. 출연 빈도가 높아 악당 중 가장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스스로 만든 함정에 걸려 강아지가 되거나 자기도 모르는 사이 파워퍼프 걸의 임무를 돕는 것. 한국에선 아직 방영되지 않은 시즌 중 무책임한 시장님 때문에 파워퍼프 걸의 베이비시터 노릇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 이전 페이지

기사처음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