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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 조지 클루니의 너무도 예민했던 2번의 기자회견 [2]

#2. 이틀 뒤 저녁 7시10분. <위험한 마음의 고백> 기자회견장

기자a | 베를린이 영화의 주무대 중 하나인데요. 왜 베를린에서 촬영을 했고, 왜 ‘그런 식’으로 촬영을 했나요?

조지 클루니 | 너무 화내지 마세요. (웃음) 미국인들에게는 냉전시대 독일의 ‘스파이 세계’에 대한 판타지가 있어요. 스파이를 찍으려면 독일이 적격이다, 하는 식의. 그 스테레오 타입대로 찍은 거죠.

기자b | 감독을 해보니 배우보다 재미있던가요?

클루니 | 나는 배우 일을 재미있어합니다. 감독도 재미있지만 훨씬 힘든 일 같아요. 이 영화를 만든 것은 내게는 대단한 경험이었지만, 단지 재미있다, 아니다 할 성질의 일은 아니었습니다. 이 영화로 제가 감독 데뷔를 했다고들 말을 많이 하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단지 영화 하나를 만들어본 것뿐입니다.

기자c | <솔라리스> 기자회견 때 당신은 그날 밤 당장 결혼을 하겠다고 말했는데요, 아직 안 한 것 같아요. 신부감으로 저는 어떠세요?

클루니 | 아, 주의를 덜 기울이셨군요. 사실 어젯밤 결혼했는데요. (웃음) 당신하고도 결혼을 하도록 하죠. 하지만 그러려면 우선 이혼을 해야겠군요. (웃음)

기자d | 척 배리스를 만날 기회가 있으셨나요? 그가 영화를 봤나요?

클루니 | 샘이 대답하는 게 좋을 것 같군요.

샘 록웰(척 배리스 역, 남우주연상 수상): 네, 만났습니다. 우리는 함께 저녁을 먹고 영화도 보곤 했죠. 저는 그와 함께 있을 때 테이프 레코더를 늘 켜두었어요. 그걸 자주 들으며 저는 연기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척 배리스는 이 영화를 보고 좋아했어요.

기자e | 영화의 비주얼 스타일이 독특한데요.

클루니 | 영화를 시작하면서, 저는 촬영을 색다른 관점에서 하겠다고 생각했어요. 척 배리스가 활동했던 당시, 그러니까 1960∼70년대 미국영화의 스타일로 돌아감으로써 그것은 가능했습니다. 그 당시 미국영화들은 특별한 사실주의적 스타일을 보여줬지요. 제가 좋아하는 감독들인 마이크 니콜스(<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하랴> <졸업> 등 연출)나 존 프랑켄하이머(<만주인 포로> 등 연출) 영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체험으로는 9살 때부터 게임 쇼를 보고 자란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제 아버지는 게임 쇼를 만드셨거든요. <닉 클루니 쇼>라는 토크 쇼였는데, 아버지가 일하는 세트에서 당시 분위기를 많이 보고 그 안에서 자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훌륭한 스탭들이 있었기에 좋은 촬영이 가능했습니다(동석한 프로듀서는, 그러나 “이 영화는 100% 클루니 영화”라며 그를 치켜세웠다.)

기자f | 로마 텔레비전 기자입니다. 당신은 옛날 미국 TV쇼를 이 영화에서 많이 카피했는데요. 저희는 미국 TV쇼에서 타산지석을 발견합니다. 서바이벌류의 쇼 말이죠. 좋은 TV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해주겠어요?

클루니 | 미국도 다른 나라 쇼에서 많은 것을 배운답니다.

기자f | (상당히 뜬금없이) 우리나라는 뉴스가 진짜 좋아요.

클루니 | (그래도 친절하게) 그래요? 애석하게도 미국은 더이상 그렇지 못해요.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나지만 그것들을 제대로 다루고 있지 못합니다. 제 아버지는 한때 뉴스 앵커맨이기도 했죠. 옛날 텔레비전이 황금기였을 때에는 정말 멋졌어요. 어떻게 좋은 TV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냐, 라고 묻는다면, 글쎄 세계의 진실을 잘 전달해야 할 것 같아요. 뉴스가 경찰 쇼나 폭력 쇼가 돼선 안 되겠죠. 척 배리스는 가짜 쇼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지금의 TV가 너무나 오락적으로 된 것에 대해 조금은 죄책감을 갖고 있어요. 아직도 단순하면서 사랑스럽고 도덕적인 그런 프로그램이 가능할지 잘 모르겠군요. 저는 사실 요즘의 TV가 걱정스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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