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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포드를 거장이라고 부르는 이유, <수색자>
심은하 2004-04-16

<수색자> Searchers

1956년

감독 존 포드

상영시간 119분

화면포맷 1.85:1 아나모픽

음성포맷 DD 1.0 영어

자막 한글, 영어

출시사 워너

존 포드는 ‘위대한’ 서부영화 감독이다. 그런데 왜 위대한 것일까? 일반적으로 영화의 장르이론은, 서부영화가 미국의 건국신화라고 설명한다. 서부영화에 등장하는 전설은, 곧 사실이 되어버린다. 서부영화의 대부분의 이야기가 상상적인 허구의 소산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서부영화와 역사적 실제는 서로 변증법적인 관계를 가진다. 이것이 전설이 사실이 되고, 하나의 사실이 또다시 전설이 되는 배경이 된다. 이러한 서부영화의 체계를 완성한 감독은 바로 존 포드이다. 그는 모뉴먼트 밸리라는 지역을 중심으로 존 웨인이라는 영웅을 등장시켜, 공동체 내의 갈등과 그 공동체와 외부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장대한 드라마를 완성한다. 그런데 존 포드는 자신의 주인공을 분열된 정신의 소유자로 그리면서, 새로운 서부영화를 창조한다. 1956년에 제작된 <수색자>에도 존 웨인이 나온다. 에단 에드워즈라는 이름을 가진 그는 남북전쟁으로 오랫동안 집을 떠났다가 막 돌아왔다. 그런데 그의 동생 가족이 인디언 두목인 스카에게 살해당한다. 그는 복수를 위해 인디언을 뒤쫓는다. 그러나 그와 재회한 여조카는 백인이라기보다는 인디언에 동화되어 살고 있었다. 존 포드는 인디언 두목 스카 역에 백인을 캐스팅했다. 이렇게 존 포드는 당시 미국사회의 인종적인 갈등을 과거의 다른 인종과의 갈등으로 대치시킨다. 에단은 동생의 아내가 된 마사를 사랑하고 있다. 스카는 에단의 여조카들 중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첩으로 삼았다. 에단은 복수를 위해 조카마저 죽인다. 이러한 상황은 에단이 성적으로 도착적 성향이 있음을 암시한다. 그것은 그가 스카의 머리 가죽을 벗기는 데까지 이르게 한다. 과거 서부영화의 영웅들에게서 이런 성격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 영화는 인종적인 갈등과 더불어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성적인 금기와 폭력을 포함하는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것이 존 포드를 위대한 감독으로 평가하는 근거가 된다. 그는 자신이 세웠던 서부영화의 체계를 부수고 새로운 서부영화를 창조한 것이다. 류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