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DVD > Inside DVD
애니메이션 단편들을 책과 함께 감상
조성효 2004-04-23

Animation Unlimited

2003년

감독 마이클 두덕 드 비트 외 28명

화면포맷 4:3

음성포맷 DD 2.0

자막 없음

출시사 로렌스 킹(PAL, 영국)

Animation

2003년

감독 셈 첸 외 55명

화면포맷 4:3

음성포맷 DD 2.0

자막 자막없음

출시사 시스템 디자인(홍콩)

<씨네21>이 발행한 <영화감독사전>이 언급하고 있는 수많은 영화들을 모두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전편이 아닌 짧은 클립만이라도 수록한 DVD가 있다면 감독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지난해 영국의 로렌스 킹 출판사에서 발행한 ‘Animation Unlimited’는 1940년부터 현재까지 제작된 주요 단편들과 50명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작가들을 형태, 사운드, 스토리, 캐릭터의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책에 인쇄된 그림을 보고서도 상상할 수는 있겠지만 애니메이션은 역시 움직이는 그림으로 봐야 한다 이러한 갈증을 출판사는 DVD를 통하여 해소시켰다. 책과 함께 포함된 DVD에는 29개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작품전체가 아닌 일부분을 보여줄 뿐이지만 글과 그림만으로 작품을 이해하는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마이클 두덕 드 비트와, 얀 슈방크마이어, 에리카 러셀, 폴 드뤼센의 작품들이 담겨 있다.

클립이 아닌 전편을 감상하고 싶다면 홍콩의 시스템 디자인이 지난해 발행한 이 있다. CF와 뮤직비디오를 비롯한 최근작을 주로 다루고 있는데 책은 스튜디오와 작가별로 1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있고 DVD는 56개의 단편을 수록하고 있다. 이 DVD를 주목해야 되는 이유는 아직 어느 곳에도 출시되지 않은 샘 첸 감독의 16분짜리 단편 <이터널 게이즈> (Eternal Gaze)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터널 게이즈>는 조작가 알베르토 지아코메티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인데 차가운 3D로 지아코메티의 조각을 재현하여 무표정한 그의 작품들을 미소짓게 만들어 2003년 시그레프에서 화제를 몰았었다.

화질이나 사운드는 일반적인 DVD의 퀄리티에 미치지 못하지만 사료적 가치가 높다. 두 가지 책 모두 아마존에서 주문이 가능하다. 조성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