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충무로는 통화중] 시네마테크 새 둥지 ‘감감 무소식’
김수경 2004-12-29

철도청 구서울역사 이전 계획 유보 상태

지난 10월 초 언론을 통해 보도된 ‘시네마테크의 구서울역사 이전’ 건이 지체되고 있다. 구서울역사의 소관기관인 문화재청 심의위원회에서 매월 심사는 이루어졌으나 철도청이 제출한 기안은 유보 중이다. 원래 이번 사업은 철도청이 먼저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이충직, 이하 영진위)에 제안하여 시작되었다. 일각에서는 철도청이 내부안을 확정하지 못하는 것을 지연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적한다. 영진위 관계자는 “영진위가 3개 상영관으로 운영을 제안한 것은 변함없다”라고 밝혀 영진위의 제안은 동일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그렇다면 공간 활용 및 시설 운영안을 제출하는 철도청의 내부 의견이 확정되지 않았거나 심의위원회의 판단에 그것이 적합치 않다는 결론이 된다.

철도청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이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애초 운영안의 주요한 참여주체로 알려진 재단법인 한국철도교통진흥재단의 김경희 사업본부장은 “확정된 사항이 없으므로 답변할 수 없다”고 취재를 거절했고, 철도청 김동수 주임은 “철거부문은 조건부승인이 나서 진행 중이다. 그러나 운영에 대해서는 조율 중이라 구체적인 답변이 어렵다”고 전했다. 철도청 시설본부 전동일 팀장도 “앞으로는 우리 청에서 안을 만들어서 문화재청 심의위원들에게 제출하고 그것을 시행하면 되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 여름쯤 이와 무관하게 철도청의 서울역사 활용에 대한 기획안을 문화재청 심의위원회가 거절했던 전례에서 비롯되는 조심스러움일 수도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해 2월에 만료되는 서울아트시네마의 상영공간이 공중에 뜨는 일이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영진위쪽은 “아트선재센터에 이전이 가능해지는 시기까지 한시적인 임대연장을 요청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시네마테크가 안정적인 공간이 되려는 시도가 행정절차나 업무협조의 문제로 난항을 겪지 않도록 관계기관의 신속한 조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