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국제영화제 협의체 필요하다
김수경 2005-03-22

영화제 관계자들 한자리, 부천사태 등 영화제-지자체 충돌 따른 대안 모색

김영덕

국제영화제간 협의체 구성 및 영화제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 3월15일 오후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영상관에서 열렸다. 영화인회의가 주관하고 광주, 부산, 전주국제영화제와 서울독립영화제가 공동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최근 부천영화제의 파행 사태, 광주영화제의 집행위원장 사임 요구건 등을 통해 불거진 국제영화제와 지자체간의 충돌과 그로 인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공동으로 모색하자는 취지로 열렸다.

국제영화제간의 협의체 구성 부분은 전 부천판타스틱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김영덕씨가 발제를 맡았다. 발제에서 필름관리 및 영사, 필름트래픽(수출입과 프린트 이동관리), 작품 출품 규정 및 신청 관리, 저작권 등이 공통운영의 기준 마련이 필요한 사항으로 제기되었다. 김 프로그래머는 “두 가지 측면의 접근이 필요하다. 첫째, 영화제간의 자발적 필요성에 의해 협의를 하는 것. 이를 통해 영화제 현장에서 협의가 필요한 부분부터 순차적으로 논의할 수 있다. 나머지 하나는 국제영화제로서 가져야 할 시스템의 기준을 확보하는 것이다. 영화제의 성과와 사명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국제적 스탠더드를 참고하여 영화계 제단체와 외부에서 영화제를 평가하고 그에 대해 지원하는 구조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 프로그래머는 국제제작가연맹(FPIAF)을 해외사례로 제시했다. 토론에 나선 부산영화제의 허문영 프로그래머, 전주의 정수완 프로그래머는 “윤리의식의 확보, 협의체 구성과정의 문제”를 지적했으나 협의체의 필요성에는 공감을 표시했다.

이어 영화제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발제를 맡은 유창서 영화인회의 사무국장은 지역 국제영화제에 지자체가 개입한 사례를 열거한 뒤 영화제의 독립성 확보를 위해 집행위원회의 강화, 정관 개정을 핵심사항으로 지적했다. 유 국장은 “일단 이 문제를 영화계에서 공론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문화관광부가 영화제에 대한 평가를 통해 현재와 같은 일률적이 아닌 차등적인 예산지원을 꾀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라고 전했다. 발제문에 정관 개정을 위한 모델로 최근 문제가 되었던 부천국제영화제의 정관과 개정안 내용을 수록했다. 광주국제영화제쪽은 협의체 구성 발제 이후 자리를 떴다. 한편, 전 부천국제영화제 김홍준 집행위원장과 전 프로그래머 손소영, 김영덕, 김도혜씨 4인은 서울에서 부천과 별도의 판타스틱영화제를 개최하겠다고 의사를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안티 PiFan이 아니라 리얼 PiFan”이라며 기존 부천영화제의 보이콧이 아닌 “부천국제영화제가 추구하는 가치를 관객에게 심판받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