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초이스 > 음악
천재는 쉬지 않는다, 간노 요코 <Wolf’s Rain>

<카우보이 비밥>(TV시리즈: 1998년, 극장판: 2001년)은 이 시대 청(소)년들에 깊은 인상을 남긴 일본 애니메이션이다. 그 작품의 파장은 단지 재패니메이션 팬층에 그치지 않는데, 재즈, 블루스, 1940년대 팝, 로큰롤 등을 넘나드는 사운드트랙이 그 자체로 화제가 되며 애니메이션에 무심한 많은 음악 마니아까지 팬으로 끌어들인 바 있다. “<카우보이 비밥>의 ‘진정한 승자’는 영화음악가 간노 요코(菅野よう子)”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런 의미에서다. 이후 재패니메이션 음악가로서 명실상부한 대스타가 된 간노 요코는 영화음악뿐 아니라 범주를 가리지 않는 엄청난 다작(多作)을 자랑하며, 수많은 장르를 포식하여 변화무쌍한 음악 스타일로 빚어내면서 ‘천재’란 칭송을 듣기도 하는 인물이다.

미래의 빙하기에 낙원을 찾아 떠나는 늑대들의 이야기를 다룬 TV시리즈 <Wolf’s Rain&gt;(2003)은 ‘르네상스적 음악인’ 간노 요코를 포함한 <카우보이 비밥>의 제작진이 재결합해 만든 작품이다. 간노 요코는 오리지널 사운드트랙(C&L 발매)에서, 디스토피아적 현실에서 피안을 향한 꿈을 포기하지 않는 늑대들의 여정을 차분하고 묵상적으로 그린다. 그녀가 도쿄, 리우 데 자네이루, 나폴리, 로마, 바르샤바, 뉴욕 등지를 옮겨다니며 녹음한 결과는 풍성한 현악 세션과 뉴에이지 스타일로 요약할 수 있다. 묵상적인 피아노와 유려한 스트링이 어우러진 <ラクエン(樂園)>, 사색적인 플루트와 전원적인 스트링이 결합된 <Sleeping Wolves>는 대표적이다.

물론 첫 트랙이자 주제가인 <Stray>와 엔딩 테마 <Gravity>는 예외다. <카우보이 비밥>에서 <Rain>을 불렀던 스티브 콘트가 다시 목소리를 보탠 <Stray>는 1980년대 메인스트림 팝 스타일이며, 사카모토 마야가 보컬로 참여한 <Gravity>는 전형적인 재패니메이션 엔딩 테마 스타일(‘서정파’)이다. 또 브라질의 베테랑 디바, 조이스가 노래한 보사 노바 <Coracao Selvagem>과 깔끔한 어쿠스틱 삼바 <Renga>는 빙하기 배경을 한 작품에 남미의 향취를 덧댄 점에서 간노 요코의 재기(才氣)를 엿볼 수 있는 이채로운 곡이다. 언뜻 톰 웨이츠를 떠올리게 하는 <Visions of a Flame>과 재지한 소프라노 색소폰이 리드하는 마지막곡 <Paradiso>는 아쉬움과 먹먹한 여운을 남긴다. 재패니메이션이나 간노 요코의 팬이라면 지나칠 수 없는 음반.